Linux libXp.so.6

리눅스의 libXp 라이브러리는 프린터로 그림을 출력하기 위한 라이브러리라고 합니다. 저도 그렇게 나와 있으니 그런가 보다 합니다. 어쨌든, Linux용 IDL을 설치하고 나서, IDL을 처음 실행해 보려고 할 때, 흔히 만날 수 있는 메시지가 libXp가 없다는 에러 메시지입니다.

yi@stella:~$ idl
/usr/local/exelis/idl85/bin/bin.linux.x86_64/idl: error while loading shared libraries: libXp.so.6: cannot open shared object file: No such file or directory

이 라이브러리가 오라클, Matlab, Maya 등등 X-Window를 쓰는 많은 소프트웨어들이 사용하는 라이브러리여서, 기존에 다른 소프트웨어를 설치할 때, 이미 libXp를 설치했을 수도 있고, IDL의 이전 버전을 설치할 때 이미 설치했을 수도 있습니다. 그런 경우 에러 없이 잘 실행되겠지요. CentOS Full 설치를 해도 이미 libXp가 있을 거구요… 에러 없이 잘 실행되면 그냥 쓰시면 되는 건데, 위와 같은 메시지를 만나면, 다음과 같이 해결하면 됩니다. 아주 오랜 전통을 가진 에러 메시지이기도 하고, IDL 아니어도 흔하게 만나는 메시지여서 Google 검색 libXp.so.6 를 보시면 많은 설명도 나와 있습니다. 해결은 간단합니다.

http://www.exelisvis.com/Support/HelpArticles/TabId/185/ArtMID/800/ArticleID/13759/IDL-fails-to-install-on-Linux-What-to-do.aspx

위 내용을 보시면 되는데, 요약하자면,

CentOS나 Fedora 와 같이 yum 을 쓰는 OS에서는 다음과 같은 명령(root가 해야겠죠)으로 해결되는 것입니다.

Ubuntu 계열에서는 다음과 같이 하라고 나와 있습니다.

sudo apt-get install libxp6 sudo apt-get install libxp-dev sudo apt-get install libxmu-dev sudo apt-get install libxmu6 sudo apt-get install xlibxpm-d

 

제가 이 글을 쓰게 된 이유가 바로 Ubuntu 때문인데요, 그동안 위와 같이 쉽게 잘 해결 되었습니다. 그런데 최근들어 새 버전의 Ubuntu 15.10을 설치했더니, libxp6 패키지가 Ubuntu 기본 서비스에 빠져 있는 겁니다. 패키지 관리자로 간단히 다운로드&설치가 안되네요. exelisvis의 링크에도 이 내용이 추가되어 있는 것으로 보아 저만의 문제는 아닌 것이고, 최신 버전의 Ubuntu에 이 문제가 있으니 사이트에서 직접 다운받아 설치하라고 합니다.

https://packages.debian.org/stable/libs/libxp6

적당한 링크에서(kr 아니어도 괜찮습니다. 용량이 워낙 작아서 금새 받습니다) 다운로드를 받으면 다음과 같은 파일이 저장됩니다.

libxp6_1.0.2-2_amd64.deb

확장자 deb 파일은 dpkg로 설치하는데, 다음과 같습니다.

설치 메시지가 몇 줄 나오면서 간단히 끝납니다. 과정은 사실 간단합니다. 매번 당연히 되던 apt-get으로 안되니까 처음에 당황했을 뿐이죠.

왜 굳이 갑자기 libxp6를 서비스하지 않는 건지 이유는 모르겠습니다. 검색하다 보면, 버그라는 얘기도 있고(버그로 인정된 것은 아닌 것 같습니다), 하여간 그동안 잘 서비스하던 라이브러리를 일부러 찾아서 설치해야 하는 불편은 있습니다.

어쨌든 Ubuntu 15.10에서도 – 현시점에서 최신 버전 – 여전히 IDL은 잘 실행됩니다. 확인하고 나니 당연한 건데, 문제 해결하는 짧은 시간동안 사실 걱정 많이 되더군요… 안되면 OS 다시 깔아야 되는 거라서… IDL 없는 워크스테이션은 제게는 의미 없는 물건이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