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RRIS Geospatial Solutions, 그리고 최근 IDL, ENVI 정리

최근 exelisvis.com을 방문해보셨나요? 그렇다면 주소가 harrisgeospatial.com 으로 변경되며 HARRIS 라는 로고가 있는 화면으로 이동하는 것을 확인하셨을 것입니다. 아마도 이 글을 보고 계신 분 중 일부는 idl.selab.re.kr이라는 주소가 아닌 idluser.org 혹은 enviuser.org를 통해 오신 것처럼 말이죠.

과거 exelisvis.com, 현재의 harrisgeospatial.com에서 얻을 수 있는 유용한 정보 및 파일은 많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Learn 하부의 videos나 blogs입니다. 여기는 HARRIS의 개발자들이 IDL과 ENVI의 최신 및 유용한 기능에 소개하는 장소입니다. 또한 로그인 후 나타나는 my account 하부의 extensions을 통해서도 IDL과 ENVI의 기본 기능에는 없으나 유용한 기능을 소개하고 제공합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HARRIS 홈페이지에서 얻을 수 있는 가장 큰 소득은 IDL과 ENVI의 설치 파일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2013년부터 S/W 보호법에 따라 정식 설치 디스크가 아닌 파일 형태의 배포는 공식적으로 HARRIS 홈페이지에서만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로그인 후 my account 하부 downloads를 클릭하신다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스크린샷 2016-03-29 21.00.23

IDL 최신 버전은 8.5 SP1, ENVI의 최신 버전은 5.3 SP1입니다.

IDL은 3가지 추가 모듈(1. IMSL(International Mathematics and Statistics Library) 라이브러리 사용을 지원하는 Advanced Math & Stats, 2. 의학분야의 표준 영상 포맷인 .dcm 데이터 처리에 대한 DICOM R/W, 그리고 3. DICOM R/W network)이 있으나 IDL 설치 시 내부적으로 모두 포함됩니다.

ENVI는 IDL에 비해 더 많은 추가 모듈을 가지고 있으나 IDL과 같이 대부분은 자체 설치에 포함됩니다. 자체 포함 모듈에 대해서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ENVI Feature Extraction : 영상의 분광적인 특성만을 이용하는 것이 아니라, 객체기반의 공간적, 질감적 특성을 이용한 분류를 수행. 단순 2D영상 뿐만 아니라 3D point clouds 데이터에 대한 특성 분석도 지원

ENVI DEM Extraction : RPC정보가 포함된, pushbroom 방식의 항공 혹은 위성의 stereo pair영상을 통해 정밀한 DEM 제작 지원

ENVI Atmospheric Correction : multispectral과 hyperspectral 영상 모두에 대해 대기보정을 지원

ENVI NITF : JITC(Joint Interoperability Test Command, 미 국방부의 합동 상호운용성 인증기관)의 인증을 받은 NITF 파일의 읽기와 수정, 쓰기 등을 지원. 현재 NITF 2.1 버전의 사용 가능

그리고 download product에서 확인할 수 있는, 별도의 설치가 필요한 모듈도 있는데요, 이는 Photogrammetry module과 SARscape입니다. Photogrammetry는 이전까지 Orthorectification이라고 불렸었습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 기본적으로 정사보정을 수행하고, 최근 추가된 기능을 통해 3D point clouds 데이터도 만들 수 있습니다. Orthorectification 시절에도 역시 별도의 설치가 필요했었습니다.

SARscape는 SAR데이터의 처리를 지원합니다. ENVI에 비해 버전이 한단계 낮은 상태(5.2 SP1)인데요,  ‘완전히’ 혹은 ‘공식적’은  아니지만 현재 우리나라의 Kompsat-5 데이터 처리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SARscape 자체적으로 또 다시 세부 모듈이 있는데요, SARscape 소개 에 결과물과 함께 간단한 소개가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이전버전까지는 전혀 보지 못했던 생소한 프로그램이 눈에 띕니다. 아래의 2개 모듈입니다.

ENVI OneButtonTM , ENVI OneButtonTM Proferssional

이는 HARRIS에서 자체 제작한 기능은 아니고 Icaros라는 회사에서 개발하였고, ENVI 내 모듈 형태가 아닌 독립적인 인터페이스에서 구동이 됩니다. 간단히 소개를 하자면, 드론이나 항공기를 통해 얻은 영상에 대한 정사보정이나 모자이킹을 수행하고, DEM, DSM, 그리고 point clouds 데이터 등을 작성해줍니다. 단순 OneButtonTM과, OneButtonTM Proferssional 은 기능면에서 조금 차이를 보이는데요, OneButtonTM Proferssional 이 제공되는 기능이 더 많습니다. Professional의 사용을 위해서는 ArcGIS 10.3 이상의 버전도 사용이 가능해야 하는데, shape 파일을 읽어들이고 이를 통한 수정 등이 지원되기 때문입니다. 상세한 세부 기능에 대해서는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OneButton, OneButton Professional 기능 안내

이번 소개에서는 분량 상 간단히 소개를 하지만, 조만간 실제 데이터를 통한 OneButton의 기능소개 글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드론 활용이 많아짐에 따라 다양한 분야에서 관심을 가지시길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