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투명한 영역을 그리는 것은 화면 캡처 (cgSnapshot 루틴사용) + alpha 이미지 합성하는 방법으로 많이 사용하였는데, 데이터 갯수가 많은 scatter plot에서는 위의 방법으로는 도저히 실현 불가능 일 것 같아, 여러 방법을 시도해보고 있는데 잘 안되네요.
반투명 처리 및 투명도 조절은 DG 체계에서는 지원되지 않습니다. NG 체계에서는 가능합니다. 언급하신 캡쳐를 이용한 방법은 DG 체계에서 시도해볼 수 있는 하나의 우회적인 방편이긴 하지만, 말씀하신대로 데이터 포인트들이 많을 경우에는 사용하기가 매우 힘듭니다. NG 체계에서 SCATTERPLOT 함수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확실하고 편리한 방법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SCATTERPLOT 함수의 사용 방법은 IDL 도움말에서 해당 내용을 참조하시면 되고, 데이터 포인트 심볼들의 투명도는 SYM_TRANSPARENCY 속성을 사용하여 조절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