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선스 임시 인출 기능 (Borrow License)

최근 IDL 8.6/ENVI 5.4와 함께 등장한 새로운 라이선스 체계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점은 라이선스 임시 인출 기능(Borrow License)이라고 생각합니다. 라이선스 서버로부터 클라이언트가 라이선스를 가져와서 쓸 때는 IDL/ENVI를 실행할 때마다 라이선스 서버에 접속하여 현재 잔여 라이선스로부터 일부를 끌어오는 과정을 거칩니다. 플로팅(floating) 라이선싱이라고 하는 이 방식은 고정형 라이선스(Node-Locked)에 비해, 다양한 클라이언트 환경에서 IDL/ENVI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

Continue reading ‘라이선스 임시 인출 기능 (Borrow License)’ »

ENVI 좌표변환 API와 Task

ENVI 인터페이스에서, 영상 위에 마우스를 이동하면, 인터페이스 좌측 하단에 현재 위치의 경위도(또는 설정에 따라 Map 좌표 등 다양한 좌표계 표시 가능)가 표시됩니다. Cursor Value를 실행하면 마우스를 클릭하는 지점의 경위도(Geo), Map 좌표(Map : UTM, 또는 TM 등 투영법 기준의 좌표를 의미합니다), 군용좌표(MGRS; Military Grid Reference System) 이 표시되고, 아래쪽에 영상의 Pixel 좌표(File) 그리고 해당 지점의 Pixel …

Continue reading ‘ENVI 좌표변환 API와 Task’ »

ENVI의 Sentinel-2 data read patch

Landsat 위성 시리즈 영상은 수십년의 데이터 누적이라는 어마어마한 파급력과 네임밸류를 가지고 있지만 단순히 스펙만 놓고 보면 최근의 Sentinel 영상 시리즈에 다소 밀린다는게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Landsat-8 영상과 Sentinel-2 영상 간의 스펙 비교는 이전에 작성했던 ‘Landsat-8 Query Extension‘에서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위성 영상의 주요 4개 해상도인 Spatial resolution(최근에는 GSD(Ground Sampling Distance)라는 표현을 많이 쓰는 것 같습니다)은 30 …

Continue reading ‘ENVI의 Sentinel-2 data read patch’ »

DJI GS Pro 사용 소감

저희가 연구 용역에 무인기 항공촬영이 필요하여 DJI의 작은 드론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동안은 실력이 검증되지 않은 조종자의 컨트롤에 따라 수동 촬영을 했습니다. 불규칙하게 울퉁불퉁 수동으로 촬영하여도 중첩되는 영역들이 충분하다면, ENVI OneButton을 이용하여 정사모자익 영상을 생성할 수 있는 것은 확인 하였습니다. 그동안 그렇게 사용해 왔으니까요. (저희 드론 파일롯이 조종 실력은 그저 그렇지만, 촬영전후 신고/검사 절차는 칼같이 …

Continue reading ‘DJI GS Pro 사용 소감’ »

GetTemporaryFileName() 으로 생성된 파일은 왜 자동으로 지워지지 않는가?

GetTemporaryFileName()은 ENVI 프로그래밍 예제에서 매우 많이 등장하는 메쏘드입니다. 그 이름이 주는 느낌 때문에, 임시파일 이름을 받아오는 기능이라고 생각하고, 임시파일이니까, ENVI를 닫으면 자동으로 지워지는 파일이 될 거라고 예상하기 쉽습니다. 오해입니다. 자동으로 지워지는 파일과 아무런 연관이 없습니다. 이 글의 제목이 질문인데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GetTemporaryFileName() 메쏘드는, Temporary Directory 에 쓸 파일의 이름을 자동으로 받아오는 것이지, ENVI가 관리하는 임시 …

Continue reading ‘GetTemporaryFileName() 으로 생성된 파일은 왜 자동으로 지워지지 않는가?’ »

11/16 웨비나 안내 및 PAT 소개

HARRIS Geospatial Solutions社에서 계획 중인 웨비나가 있어 안내해드립니다. 날짜는 11월 16일, Mountain Standard Time 기준으로 오전 8시와 11시(우리 시각으로 17일 자정과 새벽 3시…)입니다.  여기까지 읽으시고 ‘아, 뭐야…’하시는 분이 계실 수 있는데요, 참석하지 않더라도 신청만 해놓으시면 차후 녹화분이 제공되기 때문에 크게 부담을 가지지 않으셔도 됩니다. 웨비나의 제목은 “Better Field Management with ENVI Analytics and UAS Data Fusion” …

Continue reading ‘11/16 웨비나 안내 및 PAT 소개’ »

Landsat-8 QueryExtension

최근 배포를 시작한 Sentinel-2 데이터 이전까지(혹은 이와는 무관하게 여전히) 가장 많이 활용된 위성은 Landsat 시리즈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현재(16년 10월)를 기준으로 아직 운용 중인 것은 SLC(Scan Line Corrector)-off 상태의 7호와 멀쩡한 8호가 있습니다. 9호는 한 아이가 우주 조난을 당한 아버지를 찾아나서게 될 해에 발사될 예정이군요. (출처 : USGS, Landsat Missions)   SLC-off Landsat-7 데이터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gap …

Continue reading ‘Landsat-8 QueryExtension’ »

Landsat의 Surface Reflectance 데이터 다운로드

어디선가 누군가에게 위성영상을 이용한 어떠한 처리나 확인을 요청받아 이를 진행해야 하는 경우, 저는 주로 Landsat을 다운로드하는 것부터 작업을 시작합니다. 무료로 얻을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이유이고, Landsat-8에 이르기까지의 누적 데이터가 1972년부터 현재까지를 커버하기 때문에 웬만해서는 원하는 날짜와 장소에 대한 데이터를 얻을 수 있다는 것도 다른 이유입니다. 30미터 급의 해상도 문제가 마음에 걸릴 수 있으나, …

Continue reading ‘Landsat의 Surface Reflectance 데이터 다운로드’ »

OneButtonTM을 소개합니다.

이번 글은 지난 글에 언급했던 OneButtonTM의 기능 및 사용방법 소개를 목적으로 합니다. 추가적으로 OneButtonTM을 통해 얻을 수 있는 1차 결과물과 이를 이용해 얻을 수 있는 2차 결과물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OneButtonTM의 설치를 완료한 후 ENVI를 실행하면 아래와 같이 Toolbox에 Aerial이 추가되며, 하부에서 Icaros OneButton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저는 Professional도 설치했기에 둘 모두가 확인되는 상태입니다. 더블클릭으로 …

Continue reading ‘OneButtonTM을 소개합니다.’ »

image 표출에서 NaN의 활용 – ENVI 편

영상 내에 DN이 0인 경우 이를 NaN 혹은 no data와 같은 형태로 변환하기 위한 방법을 설명하고 있는 “image 표출에서 NaN의 활용”(클릭)은 굉장히 유용해보입니다. 하지만 일부 유저들은 이를 가만히 지켜보기만 할 뿐, 활용이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ENVI+IDL이 아닌 ENVI runtime 유저의 경우가 그렇습니다. 이에 ENVI에서의 활용에 대해 소개를 해보고자 합니다. IDL 이용방법과는 다르게 원격탐사 분야에서 활동하시는 …

Continue reading ‘image 표출에서 NaN의 활용 – ENVI 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