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JI GS Pro 사용 소감

저희가 연구 용역에 무인기 항공촬영이 필요하여 DJI의 작은 드론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동안은 실력이 검증되지 않은 조종자의 컨트롤에 따라 수동 촬영을 했습니다. 불규칙하게 울퉁불퉁 수동으로 촬영하여도 중첩되는 영역들이 충분하다면, ENVI OneButton을 이용하여 정사모자익 영상을 생성할 수 있는 것은 확인 하였습니다. 그동안 그렇게 사용해 왔으니까요. (저희 드론 파일롯이 조종 실력은 그저 그렇지만, 촬영전후 신고/검사 절차는 칼같이 …

Continue reading ‘DJI GS Pro 사용 소감’ »

IDL 8.4에 등장한 Static Method, 그리고 문자열 치환

IDL이 8.0 버전을 넘어서면서부터 IDL을 만드는 개발자들(IDL로 만드는 개발자들 말구요)이 IDL의 문법 틀을 개편하는데 두려움이 없는 것 같다는 생각을 했는데, 이번 8.4버전 출시에도 역시 같은 생각입니다. 30년 넘게 사용되어 온 전통의 IDL 문법을 고친다는 것이 정말 만만한 일은 아닐텐데, 이런 일을 감행하고 있네요(물론 “거~~의 모든 과거의 코드들은 IDL 8.4에서도 잘 실행될 것입니다). 일반 사용자들에게, “자 …

Continue reading ‘IDL 8.4에 등장한 Static Method, 그리고 문자열 치환’ »

ENVI Service Engine이 뭔가요?

ExelisVIS의 제품 중 요즘 가장 새롭게 등장한 것이 ENVI Service Engine입니다. 2013년에 처음 등장을 하였고, 제품으로서 안정화 단계를 거쳐서 실제 판매가 시작된 것은 사실상 2014년부터입니다. ENVI Service Engine이 공식명칭이고 ENVI 개발자/사용자들은 ESE라고 흔히 줄여부르며 개념상 동일하기 때문에 IDL Service Engine(ISE)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기존의 IDL/ENVI/SARscape/ENVI Lidar와 같은 Exelis VIS 제품이 모두 Desktop 설치형 소프트웨어였기 때문에, Client/Server 형태의 Service Engine은 다소 생소한 …

Continue reading ‘ENVI Service Engine이 뭔가요?’ »

Object 인자를 사용하는 New Graphics 키워드

이상우 박사의 블로그를 보니 “contour 함수에 라벨문자 변경하기(링크)“라는 새 글이 올라왔습니다.  등치선의 레이블을 원하는 문자열로 지정할 때, IDLgrText 라는 오브젝트 그래픽 요소로 지정해 주어야 한다는 내용의 글입니다. Object Graphics를 약간이라도 사용하는 사용자에게는 이러한 설정 방법은 “무조건 불편함” 보다는 “상황에 따라 유연함”으로 인식될 수도 있는 내용입니다. 물론 제가 댓글을 썼듯이, “Direct Graphics 비슷하게 잘 만들어 놓고 …

Continue reading ‘Object 인자를 사용하는 New Graphics 키워드’ »

IDL 8.2.3 출시 소식과 New Graphics 체계의 완성

Mark Piper 박사의 블로그 IDL DataPoint에 IDL 8.2.3의 출시 소식이 올라왔습니다. IDL/ENVI 출시 일정 동기화 계획에 따라 ENVI 5.0 SP3도 같은 날 출시됩니다(5월 21일로 계획되어 있습니다). 아직 ENVI 5.0 SP3의 개선 내용이 어떤 것인지는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만, IDL 8.2.3은 파일 압축 관련 루틴들이 여러가지 도입되고 동영상 관련 루틴이 보강됩니다. 그리고 BubblePlot(Mark Piper의 블로그를 방문해 보시면 …

Continue reading ‘IDL 8.2.3 출시 소식과 New Graphics 체계의 완성’ »

David Fanning의 Coyote Graphics

오늘의 IDL이 있기까지 David Fanning 박사님의 공헌에 대해서 이의를 달 사람은 없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IDL 사용자들의 가려운 점을 잘 정리하여 명쾌하게 설명한 그 분의 사이트를 방문해 보면, 대단하다는 생각이 앞섭니다. 제가 처음 IDL을 배울 때 부터 오늘까지 항상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David Fanning 박사의 Coyote Site : http://www.idlcoyote.com IDL은 8.0부터 New Graphics라는 오브젝트 그래픽스 기반의 …

Continue reading ‘David Fanning의 Coyote Graphics’ »

어떤 OS를 사용하시나요?

며칠 전까지 Mark Piper의 IDL 블로그, The IDL Data Point에서 “어떤 운영체제에서 IDL을 사용하는가?”라는 주제로 간단한 설문 조사를 했습니다. 설문 조사의 결과는 어느 정도 예상했던 대로, IDL 사용자들, 조금 더 확장해서 추정하자면 과학자들이 일반적인 사용자에 비해서 Linux나 Mac을 얼마나 많이 사용하는지 보여 주고 있습니다. 그림에 보듯이, Windows 64bit와 Linux 64bit가 비슷한 정도로 나타나고 그보다 약간 …

Continue reading ‘어떤 OS를 사용하시나요?’ »

Windows 8 과의 1주일

지난 주는 Windows 8과의 전투 및 생활이었다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일단 저는 랩탑을 새로 장만하였구요, 거기에는 뭐 거의 어쩔 수 없이 Windows 8이 깔려 있었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단축기 몇 개에 익숙해 진다면, Windows 8로의 전향이 그리 문제가 될 것은 없어 보입니다. 물론 하루 이틀 정도 저처럼 삽질과 어이없는 어플리케이션 종료 등을 겪으시겠지만 말이죠. …

Continue reading ‘Windows 8 과의 1주일’ »

New ENVI와 함께한 1주일

안녕하세요. 제게 있어, 지난 주는 실로 New ENVI와 함께했던 1주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NVI 5.0이 나온지 이제 9개월쯤 되어 가는 것 같은데요, 5.0의 핵심인 New ENVI를 진지하게 사용해 본 적은… 그동안 없었다고 볼 수 있죠. 사실 저보다 ENVI를 훨씬 잘 사용하는 동료들을 믿고 저는 ENVI를 별로 신경쓰지 않고 지냈습니다. 그러니 업무적으로 ENVI를 사용해야 할 일이 …

Continue reading ‘New ENVI와 함께한 1주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