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VI의 Sentinel-2 data read patch

Landsat 위성 시리즈 영상은 수십년의 데이터 누적이라는 어마어마한 파급력과 네임밸류를 가지고 있지만 단순히 스펙만 놓고 보면 최근의 Sentinel 영상 시리즈에 다소 밀린다는게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Landsat-8 영상과 Sentinel-2 영상 간의 스펙 비교는 이전에 작성했던 ‘Landsat-8 Query Extension‘에서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위성 영상의 주요 4개 해상도인 Spatial resolution(최근에는 GSD(Ground Sampling Distance)라는 표현을 많이 쓰는 것 같습니다)은 30 m vs 10 m(at 가시광역 및 근적외선 밴드)로, 밴드의 개수를 의미하는 Spectral resolution은 11 vs 13으로, 표현 민감도를 의미하는 Radiometric resolution은 12 bit vs 12 bit로, 그리고 동일 지역에 대한 위성 재방문 주기를 의미하는 temporal resolution(revisit time)은 16일 vs 5일(Sentinel-2a, -2b 운용 시)로 모든 면에서 Sentinel-2가 좋거나 동일한 스펙을 자랑합니다.
만약 ‘1988년 서울 올림픽 개최! 올림픽 전후 달라진 서울의 모습’이라는 주제가 있다면 주저없이 Landsat 영상 시리즈를 이용하겠지만(Landsat-5는 1984년 3월 1일에 발사되었고, 아직 데이터를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2018년 평창 올림픽 개최! 올림픽 전후 달라진 평창의 모습’이라는 주제가 있다면 많은 분들이 이제는 주저없이 Sentinel 영상 시리즈를 이용하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Sentinel-2는 유럽의 ESA에서 운용하지만 영상 배포는 미국의 USGS에서도 하고 있습니다. 아래 그림은 우리나라의 서울 영역을 설정하고 Sentinel-2를 검색했을 때의 모습입니다. 그런데 뭔가를 안내하는 메시지가 뜨네요.

earthexplorer.usgs.gov에서의 Sentinel-2 검색

Sentinel-2 download에 대한 안내 메시지

내용을 보니 2016년 12월 23일부로 Sentinel-2 데이터의 이름이 짧아졌다고 하는 것 같습니다. 확인해보겠습니다.

다운로드 가능 목록을 보니 16년 11월과 17년 1월에 촬영된 영상이 보이는데,  시작하는 이름이 L1C와 S2A로 서로 다릅니다. 다운로드 완료 후 확인을 해봐도 역시 이름이 다르며, 길이 차이가 확연해보입니다.

다운로드 목록

파일 이름 길이 비교(2016/12/23 이전 vs 이후)

다운로드한 파일을 나름의 규칙으로 정리된 폴더의 폴더의 폴더에 넣고 압축을 풀고자 할 경우 에러 메시지를 얻게 됩니다. 내용은 ‘파일 이름이나 확장자명이 너무 깁니다‘입니다. 경험해보신 분, 있으시죠? (저도 겪어봤습니다)
물론 이는 압축 프로그램이 무엇인지에 따라, 그리고 OS가 Windows 사용자에게 발생했던 문제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불편했던 것은 분명하죠.
그래서 ESA는 ‘더 짧은’ 파일 이름으로 규칙을 변경했고 이에 따라 변경된 이름이 L1C로 시작하는 파일입니다.
이 경우 에러가 발생했던 동일한 경로에 넣고 압축을 풀어도 에러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1차적인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그런데 새롭게 발생한 문제가 있는데, 최신 버전인 ENVI 5.4가 공식적으로 올 1월 1일에 출시가 되었으나, 기능 추가 및 개선은 이미 12월 이전에 완료를 했었다는 점입니다. 12월 23일부터 적용된 새로운 파일명이 적용되지 않은거죠. 이에 최신 버전이라고 하는 ENVI 5.4를 이용하여 최신의 Sentinel-2 영상을 열어보고자 할 경우 에러가 나는 민망한 상황이 연출되었습니다.
이를 해결하고자 아래에 첨부된 패치가 나왔습니다.

ENVI54Sentinel2Hotfix

설정법은 간단합니다. 첨부된 .sav 파일을 ENVI 설치 경로 하부의 \envi54\save(Windows에서 디폴트로 ENVI를 설치했다면 C:\Program Files\Harris\ENVI54\save)에 넣고 ENVI를 (재)시작 하면 됩니다. 일부 학교나 기관에서는 다운로드가 제한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sales@selab.co.kr로 파일 요청 메일을 보내주시면 처리해드리겠습니다.

패치를 적용하지 않았을 경우 아래의 에러메시지를,

패치 적용이 안되었을 경우 Sentinel-2 open error

패치를 적용할 경우 아래의 속 시원한 프로그레스바를 볼 수 있고, ENVI data manager에 나타난 13개 밴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패치 적용이 된 경우 Sentinel-2 open progress bar

13개 밴드를 확인할 수 있는 data manager와 RGB 합성 Sentinel-2 영상

그러므로 Sentinel-2 영상을 많이 이용하시는 ENVI 유저라면 패치를 적용할 것을 권장합니다.

단, 이 글을 보고 계시는 시점이 5월(혹은 6월) 이후이고, 사용하시는 버전이 ENVI 5.4 SP1 이후 버전이라면 적용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HARRIS Geospatial Solutions社는 5월(혹은 6월) 이후 SP1을 공개할 예정이고, 여기에는 이번 패치가 적용된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