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VG 포맷 출력

IDL 8.2.3의 새 기능 중에서 눈에 안띄는 곳에 숨어 있는 기능이 SVG 포맷 출력 지원입니다. SVG는 Scalable Vector Graphics라는 이름의 XML 기반 벡터 포맷으로, World Wide Web Consortium 에서 오픈 스탠다드로 개발하였습니다. 공개된 데이터 형식이어서 리눅스 사용자들에게도 많이 사용되는 형식이고 XML 기반이므로 텍스트에디터에서도 수정이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그렇지만 잉크스케이프 같은 그래픽 에디터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사실 IDL 사용자들에게는 크게 새로운 사용법은 아닙니다. New Graphics에서 save 메쏘드를 사용할 때, .svg 포맷을 사용하면 되는 겁니다.

코드에서 보듯이 save 메쏘드에서 svg 확장자를 지정하면 SVG 포맷으로 저장됩니다.

New Graphics 예제.

New Graphics 예제.

SVG 포맷은 벡터 그래픽 답게 확대에도 글자나 선이 깨지지 않는 특성을 가집니다. 웹브라우저에서 쉽게 열어볼 수 있으며, 많은 그래픽 뷰어가 SVG를 지원합니다. 아래 그림은 IDL에서 저장한 SVG 파일을 Ubuntu Linux의 기본 뷰어인 Eye of Gnome 에서 확대해 본 것입니다.

Eye of Gnome에서 확대

Eye of Gnome에서 확대

대부분의 벡터 그래픽 에디터가 SVG를 지원하고 있으며, 이러한 도구를 이용하면 IDL Graphics의 생산물을 예술적인 감각으로 편집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저는 글쎄요… 직접 하진 못할 것 같습니다.

잉크스케이프에서 편집중인 SVG 포맷

잉크스케이프에서 편집중인 SVG 포맷

알림 :
IDL 8.2.3, ENVI 5.0 SP3, ENVI Lidar 3.2 SP1, ENVI Service Engine 1.0 SP1 이 같은 날 출시되었습니다. 2주 정도 일찍 나왔어야 하는데, ENVI Lidar가 끝까지 뭔가 잘 안되어서 시간이 지체되었다고 합니다. Exelis VIS의 모든 제품군이 출시 일정을 싱크로하여, 각 제품간의 연계가 더 잘 이루어질 거라고 생각됩니다. (이번 출시는 모두 Service Pack 입니다. 제품 전체를 다운 받아 재설치 하는 것이지만, 라이센스는 기존 사용하는 라이센스를 그대로 사용하면 되는 – 비용이 발생하지 않는 – 업그레이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