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DL 8.4, ENVI 5.2 Service Pack 1

얼마 전 IDL 8.4, ENVI 5.2의 Service Pack1이 출시되었습니다. 추가적으로 ENVI LiDAR와 ENVI Orthorectification도 ENVI 버전과 동일하게 5.2에서 SP1으로, ENVI SARscape는 5.1 SP1에서 SP2로 조정되었습니다.

Service Pack(이하 SP) 출시에 대해서는 약 2주 전에 확인을 했지만, ExelisVIS社로부터 공식적인 이야기는 그간 듣지 못해 공지하지는 않았었는데요, 그렇기때문에 최근 ExelisVIS 홈페이지를 방문하신 분들은 이미 이 내용을 알고 계시리라 생각합니다.
정식 다운로드 페이지는 아래 링크입니다. 물론 회원가입이 되어있어야 하고, 로그인을 하셔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Service Pack 1 file download link

업그레이드에 따른 기능 수정 및 추가에 대해서는 아래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What’s new in IDL 8.4.1
What’s new in ENVI 5.2.1

IDL의 경우 주된 업데이트 내용은 ESE(ENVI Service Engine)에 대한 것이며, 순수 IDL 유저들이 좋아할만 내용도 몇몇 보입니다. 제 시야에는 IDLUNIT Enhancements와 New Graphics WIDGETS Keyward가 들어오네요.
IDLUNIT은 8.3에 소개가 되었다고 하는데, 개인적으로 많이 써보지는 않았습니다. 기본적인 차원분석, 변환, 단위 변환 등을 지원한다고 합니다. 생각난 김에, 그리고 MLB 2015시즌이 시작된 김에 박찬호 선수가 전성기 시절 던졌다는 100 마일의 강속구가 우리가 사용하는 ‘km/h’로는 얼마인지 IDL에게 물어본다면 아래와 같이 처리할 수 있습니다.
IDL> park = IDLUNIT(‘100 mph -> kph’)
IDL> print, park
160.934 kph

이번 SP 업그레이드에서는 nautical mile(해리)에 대한 내용이 추가되었다고 하는데요, 위와 유사한 내용으로 아래와 같이 10,000 마일이 해리로는 얼마인지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IDL> way = IDLUNIT(‘10000mile -> nautical_miles’)
IDL> print, way
8689.76 nautical_miles

그리고 Window 함수 이용 시 /Widgets 키워드 추가로 IDL widget 그래픽을 생성할 수 있다고 합니다. IDL Widget이라함은 사용자의 상호작용에 따라 그에 따른 반응을 보이는 것을 의미합니다. 아래 내용으로 디폴트로 Window창을 띄운 것과 차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IDL> w1 = window(window_title = ‘widget window’, /widgets)
IDL> p1 = plot(/test, /current)
IDL> w2 = window(window_title = ‘default window’)
IDL> p2 = plot(/test, /current)
widet_window
w1로 선언된 WIndow에서는 키워드와 속성을 통한 수정이 가능하고, 추가적으로 그래프를 클릭하면 위 그림과 같이 속성창이 열리고, 이를 통한 수정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widget 키워드를 사용하지 않은) w2의 경우 마우스를 이용한 속성 확인 및 수정은 불가합니다.

ENVI에는 ALOS-2 PALSAR, SPOT 7 DIMAP, VNREDSat-1 센서와 Real-time Ortho라는 기능, 그리고 ESE에도 적용이 가능한 API들이 추가 및 지원욉니다.

다른 ENVI 모듈과는 다르게 SARscape의 버전은 5.2가 아닌 5.1로 한박자 늦습니다.
ENVI 5.2 출시 시 SARscape 버전은 5.1이었으며 최초에는 ENVI 5.2와 호환이 되지 않아 부득이하게 ENVI 5.1에서 사용을 했어야 했는데요, SP1에서 ENVI 5.2에서의 사용을 지원하게 변경되었고,
이번 SP2에서는 ENVI 5.2.1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아직 지원 센서나 기능의 추가는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