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VI Google Earth Bridge

ENVI의 기능들이 점차 Workflow형(Wizard 형식의 작업 안내를 따르는 방식)으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GUI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던 감각 그대로 ENVI를 사용할 수 있게 되는 것이어서, 처음 사용하는 데 큰 부담이 없어진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 순서 그대로 Batch 프로그램을 만들면 자동화도 가능하므로(ENVI 프로세싱 자동화는 ENVI 5.1의 핵심 기능이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작업의 흐름을 따르도록 유도하는 ENVI의 기능들은 앞으로도 대세가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SPEAR Tools는 ENVI의 대표적인 Workflow 묶음입니다. ENVI Toolbox에서 SPEAR Tools의 제목들만 살펴 보시면 “오옷! 이럴 수가…”하면서 필요한 기능을 찾을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이 글에서는 SPEAR Tools에서 가장 단순한 기능의 하나인 Google Earth Bridge를 소개합니다. 이름은 거창한데, ENVI 에서 작업하던 영상을 Google Earth에 올릴 수 있는 KML로 저장하는 기능입니다.
다짜고짜 Google Earth Bridge를 실행합니다. SPEAR Tools는 원래 그렇게 사용하는 겁니다.
Toolbox 에서 SPEAR > SPEAR Google Earth Bridge를 실행합니다.

KML로 내보낼 파일을 선택하세요.

KML로 내보낼 파일을 선택하세요.

ENVI 파일(또는 GeoTIFF 등 ENVI에서 다룰 수 있는 영상 또는 ENVI 메모리 상에 올려져 있는 작업 중인 영상)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Google Earth 표출 설정. 그냥 디폴트 옵션을 믿고 가는 것도 행복한 삶입니다.

Google Earth 표출 설정. 그냥 디폴트 옵션을 믿고 가는 것도 행복한 삶입니다.

다음 단계 역시 안내 대로(시키는 대로 ^^) 하는 겁니다. Google Earth에 표출할 설정을 잡습니다. 일단 디폴트대로 두고 Next 버튼을 누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단언컨대 Next 는 가장 완벽한 버튼입니다.

ENVI가 지원하는 모든 Vector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ENVI가 지원하는 모든 Vector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다음 단계는 함께 표출하고자 하는 Vector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없으면 없다고 체크하고 Next, 있으면 원하는 Vector를 선택하고 Next. ENVI가 지원하는 모든 Vector를 고를 수 있습니다(evf, shp, dlg, dxf, mif, dgn, e00).

출력 kml 파일 이름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끝입니다.

SPEAR Tools의 가장 큰 위협은 마지막에 있는데요, 일이 잘 끝났다거나 간단한 경고임에도 불구하고, 무시무시한 빨간색 Stop 사인이 출현한다는 것입니다. 경고 메시지 한번 읽어 보시면 간단히 해결되거나, 잘 되고 있다는 의미가 대부분이므로 떨지 마십시오(SPEAR가 원래 미국방부 요청으로 개발된 Tool이어서 그렇습니다. 이제 GUI 배경을 다시 보시면 이게 국방용 GUI라는 것을 쉽게 이해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ㅎㅎ).

겁나는 Stop 사인. 읽어 보면 별거 아닙니다.

IDL New Graphics가 쉽게 KML Export를 지원하는 요즘, Google Earth Bridge는 그리 놀라운 기능은 아닙니다. 다만, SPEAR Tools가 이런 식으로 사용하는 도구라는 것을 한번 보아 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