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VI Queue Manager(작업 몰아서 처리하기)

“컴퓨터를 잘 활용하는 수준은 컴퓨터 앞에 얼마나 적게 앉아 있는가로 평가할 수 있다.”
Perl 프로그래머 그룹에서 나도는 이런 류의 얘기들이 좀 있는데, Perl이 뛰어난 언어여서 개발자의 부담을 덜어 준다는 의미로 나온 얘기입니다. 말대로 우리가 컴퓨터를 잘 부린다면, 컴퓨터는 일을 하되 사람은 좀 여유가 있는 그런 세상에 좀 더 가까이 갈 수 있지 않을까요?
ENVI 작업과 같이 상당량의 Interactive 작업이 필요하고, 그 작업들이 일정 수준의 기술과 지식을 필요로 하는 분야에서는 명확하게 쉬운 해결책은 없는 것이 사실입니다. 상황이 고정되어 있지도 않은 편이지요. ENVI에는 이런 자동화를 위하여 Batch 모드라는 프로그래밍에 의한 연속 작업 모드가 존재합니다. 거의 동일한 업무 프로세스가 정의된다면 Batch는 그야말로 사람이 더 편해질 수 있는 데에 중요한 기여를 하게 됩니다.
이와는 조금 다른 방향이지만, 사람이 할 일을 집중적으로 해 놓고, 컴퓨터가 해야 할 일은 몰아서 한번에 일괄진행하는 방법이 ENVI에 존재합니다. Queue Manager라는 것이 이런 일을 하고 담당합니다. ENVI 의 많은 기능이, 파라메터를 입력하고, 영상에서 트레이닝 샘플을 골라주고, 영역을 잡아주는 등 사람이 우선 작업을 한 뒤, “Ok” 버튼을 클릭하면 ENVI 가 파일을 읽고, 계산을 하고, 파일을 쓰는 일을 한다는 거지요. 실전에서는 영상이 작지 않으므로 컴퓨터가 하는 일이 10분, 20분 걸릴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이 시간은 짧지는 않지만, 사람이 다른 일을 착수하기에도 좀 애매합니다. 그래서 보통은 컴퓨터 앞에 앉아서 뉴스를 보거나 소일을 하게 됩니다. 진지한 일에 집중하기도 쉬운 시간이 아니기 때문이지요. 사람이 할 일을 먼저 다 해놓고 나서, 계산과 데이터 처리 작업을 컴퓨터가 몰아서 하게 되면 좋지 않을까요? 컴퓨터가 10분~20분을 계산해야 하는, 이런 작업이 3개가 있고 이를 몰아서 처리한다면, 30분~60분이 생깁니다. 이런 작업이 50개라면, 퇴근시간에 돌려 놓고 다음 날 아침에 처리가 끝난 상태에서 다음 단계의 일을 시작할 수 있게 됩니다.

FFT 변환의 Queue 버튼

FFT 변환의 Queue 버튼

그림은 FFT 변환 기능을 설정하는 창인데요, 이와 같이 ENVI의 많은 기능(컴퓨팅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에는 OK 버튼 옆에 Queue 버튼이 있습니다. 지금 실행하지 말고 나중에 몰아서 처리하고자 할때, 이 버튼을 누르시면 ENVI Queue Manager에 “작업이 등록”될 뿐 실제 연산이 시작되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나서 사람이 해야 하는 다른 일을 또 하는 거지요.

Queue Button in Classification

Queue Button in Classification

영상의 분류는 대표적으로 컴퓨팅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일이지요. 역시 Queue 버튼이 보입니다. “작업 등록”만 해 둡니다.

작업 등록을 모두 마쳤다면, 이제 사람이 좀 쉴 차례가 되었습니다(퇴근시간일 수도 있고, 컴퓨터에게 일 시켜 놓고 어디 짱박혀서 좀 놀다 올 수도 있습니다).

ENVI Queue Manager

ENVI Queue Manager

ENVI Toolbox에서 /Raster Management/ENVI Queue Manager 를 실행하십시오. Queued Procedures List 에 우리가 미뤄 두었던 작업들이 보입니다. 일반적으로 Select All 버튼으로 모든 작업을 실행하지만, 상황에 따라 돌리고 싶은 작업만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선택이 완료되었으면 Execute Selected 를 클릭하면 됩니다. 퇴근하든지 놀러 가십시오.

제 경험상 ENVI Queue를 사용할 때 주의할 점이 딱 하나 있습니다. ENVI 작업은 필수적으로 부산물과 생산물인 파일(원본 이미지 급의 크기를 가지는 파일)이 나오게 됩니다. HDD 공간이 충분히 필요한 것이지요. 밤새 컴퓨터가 다 처리했을 거라고 룰루랄라 하면서 출근했는데, 10% 정도 작업이 진행되다가 HDD 부족으로 작업이 멈추어 있는 것을 보게 되면 정말 괴롭습니다. 이 점만 주의하시면(의외로 많이 실수합니다. 누구 얘기겠습니까.) 위에 보시다시피 어려운 과정은 전혀 없습니다.

ENVI Classic 에도 있는 기능입니다. File 메뉴에서 아래쪽에 보시면 ENVI Queue Manager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