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VI 시동이 되지 않고 멈춰 있을 때

ENVI 시동 화면. 이 화면이 보이고 몇 초 후 ENVI가 시작되어야 정상입니다.

ENVI(또는 IDL)을 실행하면 그림과 같이 제품의 정보를 알리는 창이 잠깐 열렸다가 바로 ENVI가 시작되어야 합니다. 잘 되던 ENVI가 실행되지 않는 경우가 가끔 있습니다. 원인은 상황마다 다를 수 있는데, 사용 현황 설정 파일이 정상적으로 잠김해제되지 않은 상태로 프로그램이 종료되었거나 하는 문제일 것 같습니다.

이러한 파일들은 대부분 개인 계정 폴더의 .idl (점으로 시작합니다) 에 관리됩니다. 여기에는 IDL과 ENVI의 환경설정 파일 같은 것들이 모두 들어 있습니다. 이 중에 어떤 파일이 잠김과 관련되는지는 저도 따져보지 못했는데, 이 폴더를 제거하고 다시 ENVI(또는 IDL)을 시작하면 처음 설치한 것처럼 IDL과 ENVI가 실행됩니다. 시동 화면에서 잠김 문제는 이렇게 해결될 수 있습니다.

윈도우즈의 경우 아래 파일을 다른 곳으로 옮기고 다시 ENVI를 시작해 보세요. C:\users\<username>\.idl

.idl 폴더 안에는 ENVI의 개인 Extension 같은 것들이 설치되어 있을 수도 있고, ENVI의 환경 설정, IDL의 환경 설정 같은 것들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혹시 모르니 그냥 지우기 보다는, 다른 폴더로 옮겨 두는 것이 안전할 것 같습니다(용량은 크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