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DL/ENVI on Apple M1 (Rosetta 2)

“IDL을 ARM M1 기반의 Apple에서 쓸 수 있습니까?”

그동안은 ‘확인할 수 없음’이었는데요, 오늘 “What’s New in ENVI 5.6.1 and IDL 8.8.1” 웨비나에서, 공식적으로 ‘새 버전 ENVI 5.6.1과 IDL 8.8.1은 Rosetta 2를 통한 실행 테스트를 성공하였다’고 언급하네요.

L3Harris Geospatial product support for the Apple Silicon (ARM-based) macOS platform – L3Harris Geospatial

ENVI & Mac 사용자는 원래 그리 많지는 않았고, IDL & Mac 사용자들이 종종 문의 주셨던 내용인데, ‘Rosetta 2에서 IDL 8.8 실행에 문제는 없는 것 같다”는 사용자의 조언은 있긴 했습니다.

네이티브 모드로 ARM M1 Apple에서 실행되는 것은 물론 아닙니다. Rosetta 2를 통하는 것입니다. 저는 Rosetta 2로 IDL을 돌릴 때, IDL 자체 기능들은 분명히 될 거라고 생각은 했는데, 라이선스 인증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는지는 조금 궁금했습니다. 되나 보네요.
이와 관련하여서 추가적인 Help Article이 올라올 거라고 하니 조금 더 기다려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곁다리 정보로, Windows 11(아직은 Windows 11이 비공식 버전입니다)에서도 ENVI와 IDL 실행 테스트를 큰 이슈 없이 수행했다고 하는데, 다들 Windows 걱정은 안하셨을 거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