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M CPU 기반의 Mac 지원에 관하여

2020년 말부터 Apple은 M1 Chip이라고 불리는 ARM CPU 기반의 Mac 컴퓨터를 출시하였습니다. Mac OS X 만 놓고 보면 기존의 OS를 업그레이드 한 것처럼 보이지만(겉으로는 똑같습니다), 내부의 Architecture는 완전히 바뀐 것입니다.

IDL과 ENVI, 특히 IDL 사용자 중에 Apple을 쓰시는 분이 많습니다. 다른 분야에 비해 Apple 사용자 비율이 꽤 높습니다. 그런데 아직은 IDL과 ENVI가 ARM 기반의 Mac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Apple은 차차 ARM CPU 기반으로 옮겨갈 것으로 예상되는데(예전에 모토롤라 CPU에서 Intel로 전환했듯이), IDL이 ARM CPU를 언제쯤 지원하게 될지 아직은 구체적인 계획이 없습니다. 아직은 ARM CPU가 어떤 식으로 자리잡게 될지도 모르는 상황이구요.

이와 관련하여 L3Harris Geospatial에서 간단한 글을 올려 놓은 것이 있어 공유합니다.

https://www.l3harrisgeospatial.com/Support/Self-Help-Tools/Help-Articles/Help-Articles-Detail/ArtMID/10220/ArticleID/23982/L3Harris-Geospatial-product-support-for-the-Apple-Silicon-ARM-based-macOS-platform

위 글에 언급된 대로 IDL은 MOTIF(X-window) 기반의 GUI를 사용하고 OpenGL 기반의 그래픽 처리를 하는 등, 새로운 시스템에 맞추어 바로 바로 전환할 수 있는 가벼운 시스템은 아니네요.

아직은 Mac에서 IDL 또는 ENVI를 사용하고자 하신다면 Intel CPU를 사용하는 Mac을 선택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