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cGIS에서의 ENVI Toolbox

저는 ArcGIS를 사용할 줄 모릅니다. 요즘 세상에, ‘내 업무 분야는 여기까지’라고 선을 그을 수는 없겠지만, 아직 본격적으로 GIS 업무를 수행해 본 적은 없습니다. 그렇지만 ArcGIS의 Toolbox에 ENVI를 등록시켜서 ArcGIS 인터페이스에서 ENVI를 사용하도록 양사(ESRI와 Harris Geospatial Solutions)가 협력 관계가 된 것은 이미 오래된 이야기입니다.

저는 ArcGIS 라이선스가 없어 제 컴퓨터에서 직접 실행해 본 적은 없으나, 아래 링크에 있는 튜토리얼을 기반으로, 고객과 상담을 했던 내용을 정리해 둡니다. 모든 내용은, 아래 링크에 있는 튜토리얼에 나와 있는 내용이고, 제 앎이 아직 이 문서를 벗어나지 못합니다. 그렇지만, ArcGIS 사용자들이 좋아하시고, 반대로 ArcGIS 사용자들이 미워하시는 그 김유승 박사가 에스이랩 4층에서 근무하고 있으니까요, 관련된 어떤 문의도 환영합니다.

http://www.harrisgeospatial.com/portals/0/pdfs/RunningENVIAnalyticsInArcGISProTutorial.pdf

위 링크 Running ENVI Analytics in ArcGIS Pro Tutorial 은 제목처럼 Tutorial이므로 따라 해 보시면서 배우는 문서입니다.

전제조건은 사용 운영체제가 MS-Windows로 국한됩니다. 이는 ArcGIS 어플리케이션이 윈도우즈 OS 전용이기 때문에 제한도 아니네요. 다만, 혹시라도 ENVI 라이선스를 리눅스용으로 사용하고 있다면, 라이선스 서비스를 활성화시키고(추가 구매 없습니다), 윈도우즈에 ENVI를 설치하고, 라이선스는 서버에서 가져오기로 설정하면 되겠습니다. 즉, 리눅스용이나 Mac용 ENVI가 있다면, 윈도우즈용을 따로 구매할 필요는 없습니다.

ArcGIS와의 연동 기능은, ENVI 의 새 버전이 나올때 마다 빠르게 기능 추가가 되고 있으므로, 가능한 ENVI의 최신 버전을 사용해야 합니다. ENVI 5.5 Sevice Pack 2로 설치하십시오. 또한 ArcGIS에 ENVI Toolbox를 설치하는 기능은 “ENVIPy for ArcGIS Pro” 라는 소프트웨어가 담당합니다. ArcGIS Pro와 ENVI를 설치한 후에, ENVIPy for ArcGIS Pro를 설치합니다 (envipyxx-arcgispro.exe) 를 실행하면 이후 설치과정은 일반적인 윈도우즈 어플리케이션 설치와 같습니다.

이후에, ArcGIS Pro 를 실행하면, ArcGIS Pro 의 Geoprocessing pane의 Toolboxes 아래에서 ENVI Analytics를 찾을 수 있습니다. 일단은 몇가지 태스크만 목록에 들어 있는 상태입니다. 요만큼의 기능이 전부가 아닙니다. ENVI의 다른 기능들도 등록해서 사용할 수 있어요.

ArcGIS Pro의 Geoprocessing pane (튜토리얼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ArcGIS Pro에서 보이는 ENVI Analytics Toolbox. 기능은 더 등록할 수 있습니다(튜토리얼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이후의 기능 사용 절차는 ENVI를 사용할 때와 거의 같습니다.

ArcGIS Pro에서 ENVI와 관련된 Toolbox를 새로 만들 수도 있습니다. 이 부분이 아마도 중요한 관심사가 될 듯 한데, 실제로 작업하실 때는 튜토리얼 문서를 보고 따라하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요약하자면,
ArcGIS Pro 메뉴 바에서 Project tab > ENVI management Tools > Create ENVI Toolbox 를 실행합니다. 이후에 Toolbox 에 포함하고자 하는 ENVI Task 들을 추가합니다. 목록 개수의 제한도 없고, 다른 Toolbox에 포함된 기능이더라도 지금 만드는 Toolbox에 또 포함되는 것도 상관 없습니다(일종의 바로가기 버튼들을 모아놓는 것이라고 생각하세요).

Create ENVI Toolbox에서 지금 제작중인 Toolbox에 포함할 기능들(Task)을 선택하세요.

이후 Toolbox 이름을 정하고(Save), Run 버튼을 이용하여 Toolbox를 생성합니다. 생성된 Toolbox는 Catalog pane의 Toolboxes 를 우클릭하여 Add Toolbox를 실행하면 추가할 수 있다고 되어 있네요(제가 해 본 것은 아닙니다).

Toolbox를 추가한 상황

튜토리얼의 다음 부분은 ENVI 모델러를 이용하여 작업의 논리에 따라 Task들을 배치하여 흐름도를 만들고, 이 부분을 ENVI의 Metatask로 생성하여, 최종적으로는 하나의 Task로 관리하게 하는 방법인데, ENVI 모델러를 좀 사용해 보아야 따라할 수 있는 내용입니다. 쉽게 쓰라고 만든 것이니 어렵지는 않아요. 다만, 처음부터 이 기능이 필요하지는 않을 듯합니다. (ENVI의 Task들을 순서대로 실행하는 스크립트 같은 것을 만들 수 있는데, ENVI 모델러는 코딩 없이 같은 일을 하는 플로우차트 프로그래밍 같은 도구입니다).

마지막으로, 현재 ArcGIS Pro 에 장착할 수 있는 ENVI의 기능 목록이 나와 있습니다(튜토리얼의 부록 부분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직 모든 기능이 구현된 것은 아니지만, 대부분의 기능은 ENVI Task로 구현이 되어 있습니다. 그 외에 별도로 관리되는 라이선스이지만, ENVI Crop Science와 ENVI Deep Learning 모듈도 사용할 수 있게 Task로 구현이 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