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OT procedure를 대체하는 PLOT function

8.0버전 이전의 IDL을 쓰시던 많은 분들이 PLOT을 사용할 때 다음과 같이 프로시저를 통해서 사용하였습니다.

graph1

plot,x,y 를 이용한 그래프

하지만 8.0버전의 IDL의 경우 새로 PLOT function이 생겼습니다. 이에 따라서 PLOT은 다음과 같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graph1=plot(x,y)를 이용한 그래프

graph1=plot(x,y)를 이용한 그래프

그래프와 배경의 색만 반전한 느낌의 그래프입니다.여기까지 본다면 프로시저와 함수의 차이가 없다고 생각되겠지만, PLOT함수는 PLOT프로시저에 비해 많은 기능을 주고 있습니다.Plot창이 떠있는 상태에서 다음과 같은 스크립트를 보내는 것이 가능합니다.

graph1=plot(x,y)이후 graph1.title='sine graph' 를 입력한 모습

graph1=plot(x,y)이후
graph1.title=’sine graph’ 를 입력한 모습

이와 같이 그래프를 작성한 이후에도 함수내에 존재하는 변수를 변경하여서 쉽게 그래프의 모양을 변경시키는 것이 가능합니다. 추가로 그래프의 색도 변경해보도록 합시다.

이후 graph1.color='green'을 입력한 모습

이후 graph1.color=’green’을 입력한 모습

색이 잘 들어갔습니다. 왠지 뿌듯하네요.이처럼 적응이 된다면 예전에 쓰던 프로시저보다 훨씬 유용하게 쓸 수 있을 것 같습니다.참고로 프로시저에서 사용하던 oplot기능은 다음과 같이 구현이 가능합니다.

PLOT function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IDL상의 help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PLOT창을 이용한 편집기능도 있는데, 이에 대한 설명은 나중에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One Comment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