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DL 8.7 / ENVI 5.5 출시, 라이선싱 관련 업데이트 안내

얼마 전 IDL 8.7과 ENVI 5.5가 출시되었습니다. 그리고 출시와 함께 기존 유저 분들께서 일부 수정하셔야할 내용이 전달되었습니다. 다만 모든 유저들이 수정하셔야하는 것은 아니고 IDL 8.6(SP1)과 ENVI 5.4(SP1)을 설치하시고 라이선스 사용을 floating network 방식으로 하셨던 분들에게, 그리고 모든 컴퓨터가 아닌 라이선스 서버 컴퓨터에서만 수정하면 되는 내용입니다.  IDL 8.5, ENVI 5.3 이하 버전을 사용하시거나, IDL 8.6(SP1)과 ENVI 5.4(SP1)을 사용하시되 node-locked 방식으로 사용하시는 분들은 무시하셔도 괜찮습니다. 텍스트로 온전히 제 마음을 전할 수 없을 것 같아 ENVI classification 방법의 일종인 Decision Tree의 형식으로 작성해보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가장 하부에 위치한 2개의 클래스에 해당하시는 분만 주의깊게 봐주시면 됩니다.

 

수정 및 적용해야 할 내용은 IDL 8.6과 ENVI 5.4에서 처음 소개되고 적용되었던 라이선스 방식인 Flexera FlexNet 의 보안 업데이트입니다. 이에 대한 내용을 정리한 문서를 첨부합니다. 아래 링크입니다.

Flexera FlexNet License Server 보안 업데이트와 새 버전의 서버 서비스 프로그램 설치 안내

Decision Tree의 내용에 따라 혹은 첨부 문서의 1페이지 내용을 통해 보안 업데이트를 해야한다고 판단하신 분들은 첨부 문서의 2, 3 페이지의 내용에 맞게 수행해주시면 됩니다. 업데이트 시 HARRIS Download and License Center에 접속이 어려우신 분들은 저희 (주)에스이랩으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획기적인 변화는 이전 버전에서 일어났지만(현재 라이선스 방식은 IDL 8.5, ENVI 5.3 이하 버전의 사용을 지원하지 않으며, 사실상 별개의 프로그램으로 보셔도 무방), 사용에 있어 발생되는 일부 버그나 문제점을 수정하기 위한 작업은 여전히 진행 중입니다. 이점 이해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HARRIS Geospatial Solutions社에 작성된 라이선스 관련 FAQ를 번역한 내용을 추가 첨부합니다. 대부분 원문을 그대로 옮겼으나, 일부 내용은 우리나라 사정에 맞게 변경한 부분이 있습니다. 혹시 이와 관련하여 문의사항이 있으신 분들은 댓글을 달아주시거나 (주)에스이랩으로 연락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NVI5.5와 IDL 8.7 업그레이드 FA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