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VI에서 작업하던 상태를 저장할 수 있어요.

ENVI(New Interface)에서 작업을 하던 중에, Windows Update를 해서 시스템을 리부트 해야 한다든지, 랩탑 배터리가 다 되어 시스템을 종료해야 하는 등의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정전이 예고된 경우도 있겠지요.

이런 경우, 작업하던 환경을 그대로 저장해 두었다가 나중에 다시 그 상태 그대로 복원할 수 있다면 좋지 않을까요? ExelisVIS의 멋진 개발자 Eduardo Iturrate가 이런 점에 착안해서 유용한 Extension을 만들어 주었습니다. 바로 ENVI Session Manager라는 모듈입니다.

ExelisVIS 의 홈페이지에서 Learn > Code Library 로 들어가시면 ENVI Session Manager 를 찾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sesson_manager.sav 파일을 다운로드 받으시고, ENVI 설치디렉토리 아래 extensions 디렉토리에 복사해 넣으시면 설치 끝입니다. ENVI를 다시 시작하면 다음과 같이 Toolbox에 Session Manager가 등장합니다.

Toolbox에 설치된 ENVI Session Manager

ENVI Session Manager

이제, ENVI에서 영상을 올리고, Vector를 올리고 작업을 하다가 Session Manager를 이용하여 저장(Save)을 해두면(확장자는 . ssn 입니다) 나중에 다시 Session Manager를 이용하여 상태를 복원(Restore)할 수 있습니다. 하던 작업을 그대로 이어서 할 수 있게 됩니다.

참고로 ENVI Session Manager 저장 파일은 영상이나 벡터 데이터까지 포함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러므로, 작업 상태를 .ssn 파일로 저장하고 이를 다른 컴퓨터로 가져가 복원하려 하면, 같은 영상과 벡터가 같은 디렉토리에 있지 않은 이상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Thanks, Eduar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