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dluser.org와 enviuser.org

www.idluser.orgwww.enviuser.org 는 오랜 동안(약 8년 정도) 잘 사용되고 있었습니다. IDL이나 ENVI 사용자 수를 생각하면 적지 않은 방문회수와 많은 Q&A 글들이 올라왔습니다. 그럼에도, 과거 사용하던 게시판 환경의 제약이 있었고, 상대적으로 방문자 수가 적은 enviuser.org에 소홀하게 되는 점이 있어 이 둘을 통합할 목적도 있어, 이렇게 새로운 IDL/ENVI User Group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2월 1일부터는 방문객들이 www.idluser.orgwww.enviuser.org 도메인을 이용하더라도 실제로는 이곳 idl.selab.re.kr 로 포워딩되어 대부분의 방문객은 이 사이트를 보시게 되어 있습니다. 물론 과거 자료들도 소중하므로 오른쪽 아래에 Old Stuff 를 통해 과거 사이트의 링크는 남겨 두었습니다. 그런데 이곳 포럼에 Sando 님께서 문제 제기를 해 주셨습니다. idluser.org 나 enviuser.org를 통해 들어온 경우 로그인이나 사용자 등록이 안된다는 것이지요. 저는 그 말씀의 뜻이 무엇인지도 처음에 이해를 못하여 다른 엉뚱한 답변을 했을 정도었습니다. 상황을 몰랐던 것입니다. 저는 이 사이트를 만드는 날 부터 idl.selab.re.kr 로 들어왔으니까요. 예, idl.selab.re.kr 로 들어오는 경우 로그인이나 신규 등록이 잘 됩니다.

문제 해결은 간단했는데요, 예전 도메인의 포워딩 방식이 새 사이트로 가게 해 놓고도 브라우저의 주소창에는 입력한 도메인(idluser.org나 enviuser.org)이 남게 되는 방식이었습니다. 이 상태로는 로그인 버튼이 작동을 안하더군요. 그래서 포워딩 설정에서 새 사이트로 가면서 동시에 주소창에도 새 사이트 주소가 나오도록 변경을 하였습니다. 이제 idluser.org나 enviuser.org로 들어오시는 분들은 모두 주소창에 최종적으로 idl.selab.re.kr 이 남게 됩니다.  그리고 로그인이 잘 되실 거구요. 개인적일 수도 있고, 많은 분들의 추억일 수도 있는데, idluser.org 나 enviuser.org 에 대한 추억이 많아, 주소창에 이들 주소가 그대로 남는 쪽을 선택했었는데, 문제가 있었네요.

문제 제기(글 남기기)를 하기 위해서는 로그인을 해야 하는데, 로그인 자체가 안되어 글을 남기시지 못했을, 그리고 IDL이나 ENVI 관련 질문도 올리지 못하셨을 분들께, 불편을 끼쳐드려 죄송합니다. 그런 문제가 있는지 몰랐습니다. 그동안 신규 게시판에 올라오는 글보다 옛 게시판에 올려지는 글이 더 많았던 것이 이런 이유였을까요? – 서버쪽 로그를 보면, 아예 첫 방문이 Q&A인 분들이 많으시긴 합니다. 어찌 보면 예전 IDLuser.org나 ENVIuser.org는 Q&A가 주로 사용되는 사이트였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앞으로 더 많은 분들의 가입과 질문, 답변이 올라오기를 기대합니다. Sando님,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