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VI Anaglyph 생성

Exelis VIS사의 User Community > Code Library 페이지에 방문하시면 Adam O’Connor가 만들어 올린 ENVI Generate Anaglyph 모듈을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Anaglyph란 좌우 색이 다른 색안경을 이용한 입체시 구현을 의미하는데요, 요즘은 편광이나 전자 셔터로 좌우에 다른 신호를 들어오게 하는 입체 영화 같은 것들이 흔하지만, 인쇄를 통해 배포하거나 특별한 장치가 아닌 경우 입체 영상을 만들기 위해 아직도 많이 사용됩니다.

ENVI Classic과 ENVI New에서 모두 사용하실 수 있고, 설치 후 일단 이 기능을 Run 하고 나면 패널이 하나 뜨는데, 사용법은 직관적입니다. 어떤 DEM을 사용하여 Anaglyph를 만들 것인지, DEM 위에 올려 보고자 하는 영상은 어떤 것인지(Shade Relief나 Aspect 같은 것을 직접 생성하여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어느 방향에서 보도록 만들 것인지(이 때 미리 보기를 할 수 있습니다), 입체를 표출하기 위한 시차는 어느 정도로 할 것인지를 선택하면 바로 생성이 됩니다. Anaglyph는 입체 모형이 아니고 한 장의 영상으로 생성됩니다.

ENVI Anaglyph의 설정 패널

ENVI Anaglyph의 설정 패널

 

모두에게 유용하다고 할 수는 없지만, DEM 분석을 하시는 분들이 가끔 사용하실 일은 있을 것 같습니다. 프로그램을 만들어 올린 Adam O’Connor는 Exelis VIS 사에서 오랜 기간 근무한 개발자입니다. Code Library에서 그가 개발한 유용한 루틴들을 더 찾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