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OS를 사용하시나요?

며칠 전까지 Mark Piper의 IDL 블로그, The IDL Data Point에서 “어떤 운영체제에서 IDL을 사용하는가?”라는 주제로 간단한 설문 조사를 했습니다. 설문 조사의 결과는 어느 정도 예상했던 대로, IDL 사용자들, 조금 더 확장해서 추정하자면 과학자들이 일반적인 사용자에 비해서 Linux나 Mac을 얼마나 많이 사용하는지 보여 주고 있습니다. 그림에 보듯이, Windows 64bit와 Linux 64bit가 비슷한 정도로 나타나고 그보다 약간 적게 Mac OS X 64bit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과학자들이 64bit 운영체제를 사용하고 있고요, 이제 32bit 운영체제는 사양세로 접어든 것 같습니다. Windows의 경우 일반적인 사용자들은 게임 등의 호환성을 이유로 아직 32bit 운영체제를 선호하기도 합니다만, ENVI는 이제 Linux 32bit용으로 나오지 않기 시작했고(그런 사용자가 거의 없다는 의미입니다. 많이 팔리면 단종하지 않지요), Mac은 요즘 나오는 것은 모두 64bit이므로 시간이 조금만 지나면 32bit Mac은 없어지겠지요.
32bit와 64bit를 합치면 역시 Windows가 40%로 가장 많은 사용자를 가지고 있기는 하지만, OS의 전체 시장 점유율을 생각하면 Windows 40%라는 수치는 매우 작은 숫자입니다.
Linux의 경우는 조금 특이합니다. 별로 사용되지 않는 것 처럼 보이지만 음지에서 일하는 서버들, 계산 전용 워크스테이션들의 상당 수가 Linux죠. 과학자들에 국한되지 않더라도 Linux의 사용자는 바깥에 알려지는 수치보다 훨씬 많다고 예상되고 있습니다. 서버라고 할 수 있는 것들의 거의 모두가 이제 Linux 기반이기 때문입니다. 웹서버나 DB 서버들 말이죠. 게다가 대부분의 Linux는 무료로 다운받아 사용하므로, 시장에서 정확한 집계를 하기 어려운 면이 있습니다. 보이지 않지만 상당히 많이 사용되는 운영체제입니다.
Mac은 과학자들 사이에서 특별히 인기가 많은 운영체제입니다. 평소에 잘 보이지도 않는 사과들이 천문학회나 기상학회 같은 곳에 가면 꽤 많이 책상에 올라와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도대체 왜 이러는 걸까요? 모르겠습니다. 제 가설 중 하나는, “과학자들이 자기 돈으로 컴퓨터를 사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_^” 입니다. 하지만 이것은 저희 회사에서 잘 안먹히는 가설입니다. 대부분 회사에서 업무용으로 Windows 머신을 받아 놓고, 굳이 자비로 Mac book을 한 대 씩 더 장만 한단 말이지요. 거의 종교 같은 것 아닐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미국에서도 전체 PC 시장의 11% 정도가 Mac 이라고 합니다만 IDL 사용자들은 25% 정도가 Mac을 사용하는 것으로 나왔습니다(일반적인 통계보다 두 배를 넘어서는 사용자 분포를 보입니다).

우리 나라는 어떨까요? 저는 이런 설문조사를 따로 해 본 적은 없지만, 라이센스 판매 비율로만 본다면 Windows가 역시 가장 많고, 그 다음이 Linux입니다. Mac용 IDL/ENVI 판매량은 이렇게 많지 않습니다. 하지만, IDL 라이선스 중에 상당 수가 플로팅 라이센스여서 실제 라이센스가 설치된 운영체제와 사용 중인 운영체제가 다를 수가 있습니다. 제가 고객 지원을 가서 보는 꽤 많은 장면이, 라이선스는 Linux나 Windows 서버에 설치하고 실제 IDL 작업은 Mac에서 하는 것입니다(Mac을 IDL/ENVI 라이선스 서버로 사용하는 분도 물론 계십니다).
이 사이트에 접속하는 분들(IDL/ENVI 사용자겠죠, 가끔 잘못들어오는 분들도 계시겠지만)이 사용하는 OS에 대한 통계가 있는데요, 현재 상태로는, Windows 61%, Mac 23%, Linux 11%, 기타(Android 및 iOS) 5% 입니다. 역시 일반 시장에 비해서 Mac의 점유율이 꽤 높게 나타나고 있고, Linux는 IDL/ENVI 매출비율에 비해서 적게 나타나고 있는 것을 보니, 역시 음지에서 활동하는 OS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데스크톱 운영체제로는 많이 사용되지는 않는 것 같네요.

Solaris는 이제 관심의 바깥으로 벗어나는 OS가 되고 있네요. 1% 아래쪽입니다. 현재는 IDL이 Sparc Solaris와 Intel용 Solaris로 출시되고는 있는데, 저는 최근 3년간 우리나라에서 Solaris용 IDL이 판매되는 것을 한 건도 보지 못했습니다. 곧 단종될 것 같습니다. 예전에 HP-UX, IBM AIX, Silicon Graphics IRIX 등을 위한 IDL이 있었습니다만, 사용자가 없어 IDL 6.4를 마지막으로 단종되었지요. 하여간 아직까지는 Solaris용 IDL이 출시는 되고 있습니다.

One Comment

  1. Mac 사용자의 비중이 꽤 높은게 눈에 띕니다. IDL이 다양한 OS를 지원한다는 것 뿐만 아니라, 서로 다른 OS라 하더라도 작업 방식이나 결과물이 거의 같다는 특성때문이 아닌가 합니다.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