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16 웨비나 안내 및 PAT 소개

HARRIS Geospatial Solutions社에서 계획 중인 웨비나가 있어 안내해드립니다.

날짜는 11월 16일, Mountain Standard Time 기준으로 오전 8시와 11시(우리 시각으로 17일 자정과 새벽 3시…)입니다.  여기까지 읽으시고 ‘아, 뭐야…’하시는 분이 계실 수 있는데요, 참석하지 않더라도 신청만 해놓으시면 차후 녹화분이 제공되기 때문에 크게 부담을 가지지 않으셔도 됩니다.

웨비나의 제목은 “Better Field Management with ENVI Analytics and UAS Data Fusion” 이고, 아래는 HARRIS의 안내 페이지와 2회에 대한 신청페이지 링크, 그리고 마지막은 초대장입니다.

HARRIS 홈페이지 내 안내

한국 시각 17일 자정 웨비나 신청

한국 시각 17일 03시 웨비나 신청

초대장 다운로드 (11/16일까지 다운로드 가능)

내용은 ‘농업 및 임업 분야에서의 ‘UAV 데이터 활용’ 정도가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번 웨비나는 크게 2가지 정도의 특징, 핵심 주제가 있습니다.

첫째는 HARRIS 단독으로 진행되는 것이 아니고 Icaros라는 회사와 공동 진행을 합니다. Icaros라는 이름이  낯설지 않은 분들도 계실텐데요, 얼마 전 출시된 ENVI OneButton이라는 UAV 영상 처리 소프트웨어의 제작사입니다. OneButton에 대해서는 이미 웨비나가 진행된 바 있고(여기), 일부 유저분들은 얼마전인 10월까지 평가판 라이선스를 받아 사용도 해보셨을 것입니다. 웨비나의 제목에서 알 수 있듯 UAV데이터를 다루기 때문에 이번에도 OneButton의 사용에 대한 소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UAV(대부분 드론) 데이터는 여러 지점에서 촬영된 사진이 될텐데요, OneButton을 통해 여러 형태의 output 데이터를 만들 수 있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형태는 정사모자이크 영상(정사보정이 수행되고, 모자이크 처리가 된 한장의 영상)입니다. 그리고 ENVI의 특정 기능을 이용해 이 영상을 처리하면 농업과 임업 등의 분야에서 의미있는 데이터를 뽑아낼 수 있다는게 두번째 특징입니다. 언급된 이 기능의 이름은 Precision Agriculture Toolkit(이하 PAT)라고 하며, 현재 버전의 ENVI에는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조만간 발표 예정인 새로운 버전의 ENVI(아마도 5.4가 될 확률이 높습니다)에 추가될 기능이기 때문입니다. 이에따라 이번 웨비나에서는 새로운 버전의 ENVI에 대한 언급도 있을 예정입니다.

PAT의 세부 기능은 아래와 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스크린샷 2016-11-10 14.15.52

Crop Counter, Crop Health, 그리고 Hot Spot analysis가 결과물을 얻기 위한 과정이고, 이를 수행하기 위한 Preprocess 과정이 필요합니다. crop counter와 crop health에 대한 내용을 아래에 간략히 소개합니다.

먼저 crop count를 하기 위해 count하고자 하는 영역을 선택합니다.

출처 : HARRIS Geospatial Solutions

출처 : HARRIS Geospatial Solutions

그리고 preprocessing 과정에서 식생이 가지는 일반적인 반사 특징(Green와 NIR에서의 높은 반사율)을 이용하여 crop을 도드라지게 표현합니다. 위성 영상의 경우 일반적으로 NIR 밴드가 포함되므로 NDVI를 포함한 여러 영상을 만들 수 있지만, 드론 영상을 이용할 경우 NIR는 미포함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 경우 500 nm 에서 600 nm의 파장대만을 이용하는 Sum Green Index 등을 이용하거나, Green 밴드의 DN만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산출된 하나 혹은 여러 개의 영상에서 crop이 가장 잘 표현된 영상을 하나 준비합니다. 아래는 Green 영역을 단순히 invert 한 결과 영상입니다.

출처 : HARRIS Geospatial Solutions

출처 : HARRIS Geospatial Solutions

이후 위 영상을 기준으로 count하고자 하는 crop의 특성(crop간 중첩 정도,  최소/대 크기 등)을 입력하여 count를 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count 결과로 실제 crop 수와 비교 시 99%의 정확도를 가진다고 합니다. 분명 아주 좋은 조건에서의 결과이기는 하지만, 99% 라는 수치는 꽤 놀랍습니다.

출처 : HARRIS Geospatial Solutions

출처 : HARRIS Geospatial Solutions

마지막으로 NIR 밴드가 포함된 데이터라면 아래와 같이 NDVI 등의 crop health 분석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관심 영역 내 crop의 숫자와 컨디션 등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웨비나의 제목처럼 더 나은 관리가 가능해집니다.

출처 : HARRIS Geospatial Solutions

출처 : HARRIS Geospatial Solutions

OneButton 사용법, ENVI 5.4에 대한 기대, 그리고 PAT에 대한 관심이 있으신 (농업 및 임업 관련) 분들이라면 웨비나를 신청하시어 당일 라이브 혹은 차후 비디오를 통해 더 상세한 내용을 접해보시는게 어떨까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