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8에 IDL, ENVI 설치

음…

제가 예전 트윗을 통해 말씀드린 적은 있는데, 학교에서 IDL 강의를 하다가 학생 중에 Windows 8을 쓰는 분이 있어서 잠깐 보았는데요, Windows 8을 어떻게 쓰는지는 제가 잘 모르겠지만 제가 하는 수업 내용을 따라 오는 데 전혀 문제가 없어 보였습니다.  그렇다면 일단 Windows 8에서 IDL을 실행하는 데는 문제가 없다는 것으로 생각되었습니다.

오늘 Exelis VIS 일본 지사의 Ogushi 선수의 블로그를 보니, 제가 겪은 내용 보다는 좀 더 자세한 내용이 있어서 여기 내용을 옮겨 봅니다. Ogushi Fumitaka 선수의 블로그는 www.idl-envi.jp 로 여기 Links에도 소개가 되어 있습니다.

일단 ENVI5.0SP1이나, IDL8.2.1(IDL8.2의 Service Pack 1과 같죠)은 Windows 8에 문제없이 설치되고 작동합니다. 그런데, ENVI 5.0이나 IDL 8.2 DVD를 이용해 인스톨할 때는 아래와 같은 Error가 발생한다고 합니다.

Run-time error’5′

Invalid Procedure call or argument

Visual Basic Runtime계의 에러로, windows 업데이트를 통해서 회피할 수 있을지 모른다고 하는데, 굳이 복잡하게 갈 필요 없지요. Service Pack이 나왔는데, 일부러 예전 버전을 설치할 필요는 없는 거구요,

그냥 ENVI 5.0 SP1 이나 IDL 8.2.1을 설치하시면 되겠습니다. 잘 된다고 하니 다행입니다. 저는 딱 한번 사용하는 분을 보았을 뿐이어서요.

사실 Windows 8은 뭔가 분위기가 많이 달라졌다고 하고, 사용이 오히려 헷갈린다고도 하고, 아직은 프로그래머들에게(IDL 사용자가 이에 속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컴퓨터로 진지한 작업을 하는  분들에게(ENVI 사용자가 이에 속할 거 같습니다) 좋은 평가를 듣지는 못하는 것 같습니다(아직까지는요).

우리 에스이랩 개발자들도 일단 자신의 컴퓨터는 절대 손대지 말라는 분위기 속에서, 누가 첫 희생양이 될 것이냐를 지켜보고 있는 중입니다. ㅎㅎ.

이번 주중에 IDL 8.2.2와 ENVI 5.0 Service Pack 2가 출시됩니다. “Windows 8을 공식적으로 지원한다”고 씌여 있으면 참 좋겠는데… 모르겠습니다. Windows 8이 워낙 최신 OS라서요.

제 경험도 그렇고, Ogushi 선수의 블로그에도 그렇게 나와 있고, 일단 Windows 8에서 IDL / ENVI 실행하는 데 문제는 없을 것입니다.

에스이랩 개발자들이 IDL / ENVI 혹은 Visual Studio 때문에 Windows 8로 못가는 것은 아니겠지요. 카운터 스트 뭐라나… 무슨 크래프트…(저는 잘 모르는 척) 그런 게 안될까봐 업그레이드 안하는 거 대충은 눈치로 서로 알고 있지 않겠습니까 ㅎㅎ…

One Comment

  1. IDL 8.2.2 그리고 ENVI 5.0 SP2가 Windows 8 출시 이후에 나온 제품이긴 한데, 공식적으로 Windows 8을 지원한다는 얘기는 없네요. (윗 글에서 말씀 드렸듯이 잘 돌아는갑니다.) 여전히 Window XP, Vista, 7 이 공식 지원 운영체제입니다.
    아무래도 Windows 8은 현재 라이센스 서버로 사용하시기 보다는 클라이언트 또는 Single Node Locked로 사용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저는 Windows 8의 방화벽 체계를 조금 두려워 하고 있습니다(아직 안해봤거든요).
    오늘은 Windows 8 기반의 태블릿(RT 아님, 정식 Windows 8)에서 ENVI 5.0이 잘 실행된다는 제 고객의 정보가 입수되었습니다. 하지만 터치스크린으로만 사용하는 ENVI는 차라리 죽고 싶다는 고객의 평가도 있었습니다. 표현은 좀 과격하지만, 사실 Crosshair 커서까지 만들어서 정밀 위치를 찍어야 하는 작업인데, 손가락으로 하는 게 될 일은 아니죠.
    아직(그리고 앞으로도 아마), 터치스크린으로 ENVI를 사용하는 것은 영상 보기 정도에 만족해야 하는 것 아닐까 생각합니다.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