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DL 8.5/ENVI 5.3 출시

얼마 전 글을 통해 8월 중 IDL 8.5, ENVI 5.3의 출시가 예정되어 있다(하지만 실제 출시는 더 늦어지지 않을까 예상한다)는 내용을 전달한 바 있습니다. 이런 저의 예상을 비웃기라도 하듯 ExelisVIS가 7월 말 IDL 8.5와 ENVI 5.3을 내놓았습니다. 저에게는 다소 민망한 상황입니다.

현재 ExelisVIS 홈페이지를 방문하시면 다운로드 페이지의 내용이 아래와 같이 변경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물론 회원가입이 되어 있는 상태에서만 확인이 가능한 페이지 입니다.download list

이전의 IDL 8.4, ENVI 5.2와 동일하게 ENVI 5.3을 다운로드 하시거나 IDL 8.5를 다운로드 하셔도 동일한 파일이 다운로드 됩니다. 즉, 하나의 파일로 IDL과 ENVI를 모두 설치할 수 있습니다. 둘 모두를 다운로드 하시는 번거로움을 겪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눈에 띄는 점 중 하나는 아마도 사용자가 가장 많을 것으로 예상하는 Windows에 있습니다. Windows(7,8,10)이라는 부분인데요, 얼마 전 출시된 Windows10에서의 사용을 공식적으로 지원합니다. 참고로 이전 버전인 IDL 8.4와 ENVI 5.2는 시기적으로 Windows10보다 앞서 발표되었기에 공식적인 지원은 아니지만, 사용해 본 바 별 문제없이 작동이 됩니다. 이에 대한 내용은 다음의 블로그에서 추가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상우 박사의 IDL on Windows10

또 다른 특이점은 리스트에서 32-bit라는 단어가 사라졌다는 점입니다. 다른 OS와는 다르게 직전 버전까지 32비트 설치를 지원했던 Windows도 이제는 사라졌습니다. 모든 OS에 대해 이제는 64비트 설치 및 사용만을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IDL 사용에 대해서는 큰 문제가 없겠으나, ENVI에서는 일부 기능이 제한됩니다. 다음 링크(ENVI53/IDL85 Platform&Feature Support)를 통해 보시면 ArcGIS와 관련된 기능을 포함하여 일부 ENVI기능은 64비트에서 사용이 제한된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언급된 기능을 이용하실 때는 실행 시 ENVI 5.3(32bit)나 ENVI classic 5.3(32bit)와 같이 32비트 환경에서 구동을 하셔야 합니다.

대부분의 ENVI add-on module은 ENVI 설치에 포함되지만, 일부 module은 설치파일이 분리되어 있기도 합니다. Orthorectification module과 SARscape가 그렇습니다. 그리고 이에 대한 새로운 버전이 동시에 발표되지는 않았습니다. 그러므로 Orthorectification module과 SARscape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호환이 되는 새로운 버전이 나오기 전까지는 이전 버전인 5.2(SP 1)을 사용하셔야 합니다. ExelisVIS社에 문의결과, 빠른 시일 내에 이에 대한 새로운 버전이 출시되겠지만 아직 날짜가 확정되지는 않았다고 합니다.

다소 엉뚱한 질문일 수 있으나, HARRIS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설치파일 다운로드를 위해 ExelisVIS 홈페이지에 방문하시거나, 다운로드 한 설치 파일로 설치를 진행해보신 분들은 HARRIS라는 이름을 이미 접해보셨으리라 생각합니다. HARRIS는 통신과 국방관련 장비, 그리고 인공위성 안테나 등을 제조하는 업체입니다. 그리고 얼마 전 ExelisVIS를 인수하였습니다. IDL과 ENVI는 전통적으로 기본 설치경로는 제조사 이름을 사용했었습니다. 그래서 회사이름이 변경될 때마다 바뀌는 설치 경로로 인해 약간의 불편함과 번거로움을 느끼셨던 분이 계실텐데요, 다행히도(?) 이번 버전에서의 설치 경로는 이전과 동일하게 exelis로 되어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HARRIS라는 이름과 exelis로 된 기본 설치경로를 보니 조금 낯선 기분이 듭니다.
8.5_installation

그간 What’s new in IDL X.x 라는 이름으로 소개되었던 새로운 버전에서의 기능 추가 및 수정 내용에 대한 안내 문서는 이번 버전에서는 나오지 않았습니다. 설치 후 IDL help의 what’s new를 확인해보라- 라는 문구만이 확인됩니다. 이에 대해서는 차후에 정리하여 안내해드리겠습니다.

ENVI의 What’s new는 이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정확히 What’s new 문서는 아니지만 새로운 기능에 대한 안내가 포함된 Release note 입니다. 가장 중요한 부분은 새로운 위성과 센서의 지원 부분이 아닐까 생각하는데요, 이번 5.3 버전에서는 Deimos-2, Dubaisat-2, Pleiades HR and SPOT mosaic tiles, SkySat-2, Sentinel-2가 추가 지원된다고 합니다. 추가적으로

  • 대기보정 기능인 QUAC의 알고리즘이 업데이트
  • 새로운 Spectral Indices의 추가
  • 등의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7.5초 단위의 DEM 데이터 다운로드(관련 링크1)나, 고해상도 영상을 이용한 Point Clouds 변환(관련 링크2) 등에 대한 내용은 이미 언급된 바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