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VI 와 ENVI Classic

ENVI 4.7이나 ENVI 4.8과 같이 이전 ENVI 사용자들에게 가장 큰 불만은 아마도 “너무 많은 창이 열리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작업을 하다가 윈도우 태스크바를 보면 수십개의 창이 열려 있는 것을 보고 놀라곤 했습니다. 원하는 창을 찾는 것도 쉬운 일은 아니었구요.

ENVI 5에서 제시된 새로운 ENVI는 이러한 것을 하나의 창으로 간결하게 정리하고, 단순화된 메뉴, 현대적인 버튼들들과 도구 팔레트라는 새로운 환경으로 데이터 분석 환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ENVI 5.0 New Interface

ENVI 5.0 New Interface

 

그렇지만, 이전 세대의 ENVI 환경은 단점만 있었던 것은 아니었습니다. ENVI 고유의 특성이 담긴 장점이 많았기 때문에 오랜 기간 사용되어 왔던 것이죠. 대표적인 장점은 빠르다는 것입니다. Scroll 창을 통한 빠른 영역 이동이나 다이나믹 링크의 번개같은 화면 전환은 이미지 분석자들에게 편안한 느낌을 주었습니다. 특히 듀얼 모니터 사용자들이 창을 각 화면으로 배치해 놓고 사용할 수 있는 것은 기존의 ENVI가 가진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NVI CLassic Interface

ENVI CLassic Interface

이러한 장점 뿐만 아니라 기존의 ENVI는, 아마추어 프로그래머라고 할 수 있는 일반 사용자들도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거나 ENVI 기능을 배치 프로세스로 실행할 수 있게 되어 있어, 이미 많은 유용한 툴킷들이 개발되어 있기도 하고, 도저히 버릴 수 없는 확장성을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어쨌든 “예전의 사용 환경을 그대로 쓸 수 있게 해 달라”는 것은 너무나 당연한 사용자들의 요구사항일 것입니다.  이제 ENVI라고 하면 새로이 개발된 인터페이스를 얘기하는 것입니다. New ENVI라고 좀 더 명확히 표현하는 경우도 있지만 일반적으로 ENVI라고 하면 새 환경의 ENVI를 의미하는 것이죠. 대신 기존의 ENVI는 이제 ENVI Classic이라고 부릅니다. ENVI Old라고 부르면 너무 서글프니까요.

사용자가 ENVI를 설치하게 되면, New ENVI나 ENVI Classic을 필요에 따라 선택해서 실행할 수 있습니다(둘 다 실행할 수도 있지만 그럴 필요가 있는 상황은 거의 없습니다). 운영체제마다 실행 방법이 좀 다른데요, 이 글에서는 이러한 실행 방법을 간단히 정리하고자 합니다.

MS-Windows

New ENVI를 실행하는 것은, 시작 버튼 > 모든 프로그램 > ENVI 5.0 > ENVI 또는 ENVI+IDL  버튼으로 실행합니다.

ENVI Classic이 조금 숨어 있는 느낌이 드는데요, 시작 버튼 > 모듵 프로그램 > ENVI 5.0 > Tools > ENVI Classic 또는 ENVI Classic+IDL 버튼으로 실행합니다.

Mac

Mac에서는 파인더에서 프로그램을 찾아 실행시킬 수도 있고 터미널에서 명령을 통해 실행시킬 수도 있습니다.(명령창 실행은 아래 Mac / Linux / Solaris를 참고)

New ENVI는 Application > Exelis > ENVI 5.0 에서
ENVIClassic 또는 ENVIClassic+IDL 로 ENVI Classic을 실행하거나 같은 위치에서 ENVI 또는 ENVI+IDL로 실행할 수 있습니다.

Mac / Linux / Solaris

리눅스나 유닉스 계열에서는 터미널에서 명령을 통해 실행시키는 것이 일반적이죠. Mac도 유닉스 계열이니까 아래 방법이 적용될 수 있습니다.

$ envi

로 New ENVI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이게 예전 버전과 가장 큰 차이입니다. 예전에는 이렇게 해서 ENVI Classic이 실행되었지요. 그 때는 ENVI Classic 밖에 없었으니까요).

$ envi -classic

이렇게 해야 이제는 ENVI Classic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만일 ENVI Runtime License를 가지고 있거나, Runtime 모드로 실행하고자 하는 경우 다음과 같이 실행합니다.

$ envi_rt

ENVI Classic Runtime이라면

$ envi_rt -classic

 

IDL 프롬프트에서 ENVI 실행

일단 IDL로 들어가면 운영체제와 상관이 없이(Windows, Linux, Mac 공통) 실행되지요. 그게 IDL이니까요. 물론 이 경우는 ENVI+IDL 라이센스가 있는 경우입니다.

다음과 같이 실행하면 ENVI Classic이 실행됩니다. 예전에도 그랬으니까요.

새로운 ENVI는 어떻게 실행할까요?

위와 같이 함수형으로 실행을 시키면 신형 ENVI가 시동됩니다.

 

한가지 더 기억할 점은, 이제 ENVI는 32bit Linux 운영체제에서 실행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Linux는 64bit 만 지원합니다. Mac은 어차피 운영체제가 64bit 밖에 없구요. MS-Windows에서는 32bit, 64bit용이 모두 제공됩니다. 물론 64bit 용이 훨씬 빠릅니다.

다른 운영체제는 사실 지원사항이 바뀐 것이 없습니다. 오직 Linux만 32bit 지원이 없어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