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ol Bar 없는 New Graphics

IDL 8.4 부터는 Tool Bar 없이 New Graphics를 실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아주 사소한 것인데 유용합니다.

New Graphics 창을 생성하는 WINDOW(), PLOT(), SURFACE() 등의 명령에서 모두 사용 가능하며, /NO_TOOLBAR 키워드를 사용하면 아래 버튼들 없이 심플한 New Graphics 창이 열립니다.

아래쪽에 있는 Toolbar와 함께 표출되는 것이 디폴트.

아래쪽에 있는 Toolbar와 함께 표출되는 것이 디폴트.  p=bubbleplot(/test)

Toolbar 버튼은 저장이나 프린트, 그리고 회전이나 Annotation 추가를 위해 유용한 도구일 수 있으나 필요 없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사실 New Graphics가 처음 나올 때의 취지는 iTools와 달리 간결한 창을 만들자는 것이었거든요.

간단히 /NO_TOOLBAR 키워드를 사용하면 아래와 같이 단순한 그림창이 열립니다.

/NO_TOOLBAR 옵션을 적용한 예.

/NO_TOOLBAR 옵션을 적용한 예. p=bubbleplot(/test, /no_toolbar)

이러한 기능이 단순히, “깔끔한 창”을 원해서 사용할 수도 있지만, 더 유용한 가치는, 작은 창을 열려고 할 때 나타납니다. /NO_TOOLBAR 없이는 작은 창을 열고자 해도, 가로 폭은 Toolbar가 들어갈 최소한의 폭을 유지하려 하기 때문입니다.

IDL> p=bubbleplot(/test, dimensions=[300, 300])

위와 같이 300*300 크기의 창을 열고자 해도, Toolbar가 있다면 가로 폭은 마음대로 줄일 수가 없게 됩니다. 결과가 아래와 같이 나오죠.

DIMENSIONS=[300, 300]을 지정했으나 Toolbar가 차지하는 공간이 필요합니다

DIMENSIONS=[300, 300]을 지정했으나 Toolbar가 차지하는 공간이 필요합니다

이 때, /NO_TOOLBAR 키워드를 함께 사용하면 가로 크기도 원하는 대로 작게 할 수 있게 됩니다.

IDL> p=bubbleplot(/test, dimensions=[300, 300], /NO_TOOLBAR)

/NO_TOOLBAR 키워드로 작은 창을 열 수 있습니다

/NO_TOOLBAR 키워드로 작은 창을 열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