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DL 8.2.2의 New Graphics 속도

Mark Piper 박사의 블로그, IDLDATAPOINT.com 에 재미 있는 글이 올라왔습니다.

Coming soon : IDL 8.2.2 by Mark Piper

 

천만개의 점을 꺾은선 그래프로 그리는 것인데, 1초 정도, New Graphics가 더 빠르네요. Direct Graphics는 사실 속도 하나가 자존심인데…

tic과 toc은 IDL 표준 프로시저는 아니고, 현재 시간을 기록해서 어떤 태스크에 소요되는 시간을 재는 것으로 예상됩니다. (IDL 8.2.2 부터는 TIC과 TOC이 표준 프로시저입니다.)

제 평범한 core i5 노트북에서, 그리고 IDL 8.2.1 에서 같은 테스트를 해 보았습니다.

우리 에스이랩의 IDL 개발자들은 모두 “비타협”과 “일단의심”을 긍지로 삼고 있습니다. 처음 이 뉴스를 보았을 때 모두 “Direct Graphics를 일부러 느리게 만들었을 거야”라고 주장했습니다. 그렇지만, Direct Graphics의 속도가 제 컴퓨터나 Mark Piper의 컴퓨터나 비슷하게 나옴에도 불구하고, New Graphics는 꽤나 빨라졌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네요. 일단 8.2.1 버전까지는 New Graphics는 Direct Graphics에 비해 상대도 안되게 느렸던 것이 사실입니다.

현재 에스이랩의 “일단의심” 개발자들은 “New Graphics가 1000만개 점찍기에만 최적화 되었다”는 의혹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정말, 이런 속도 향상은, IDL 개발자들이 진심으로 기다리고 있던 것이어서 내심 기대가 큽니다.

PLOT() 함수에 그치지 않고, MAP, IMAGE, SURFICE, CONTOUR 등 모든 함수에서 이러한 속도 향상이 이루어졌다면 그야말로, New Graphics의 시대로 넘어가는 것은 멀지 않았다고 생각합니다.  빨리 IDL 8.2.2를 만나 보고 싶네요.

One Comment

  1. 저도 저 위에 언급된 “IDL 개발자”들 중 하나로서 이번에 예고된 NG 속도 향상에 대해 큰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 기대가 크면 실망도 크다는 말은 있지만, 그래도 Mark Piper 이 분이 저렇게 언급한다는게 괜한 허풍은 아닐거라 생각하거든요. 이 내용의 원문은 이 분의 블로그(http://idldatapoint.com)에서 볼 수 있습니다.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