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yote 라이브러리를 사용하는 IDL Astron 루틴들

제가 다른 분들께 IDL을 소개할 때는 항상 이렇게 말씀 드렸습니다.

“IDL 설치하면 일단 Coyote 라이브러리와 Astron 라이브러리를 설치하세요. 다만 그 중 한 개만 쓸 일이 있더라도 엄청 유용한 겁니다.”

예를 들면, 저는 READCOL 없으면 갑갑해서 못살구요(Astron 라이브러리에 있습니다),  cgcolorbar가 없으면 Direct Graphics에서 컬러바를 어떻게 넣어야할지 모르겠습니다.

New Graphics가 등장한 뒤에도 Coyote 라이브러리는 Direct Graphics의 기능을 백분 활용하여 Coyote Library라는 독자적인 그래픽 체계를 구축하였구요, 이는 Direct Graphics와 100% 호환이면서도  편하고 품질을 높이는 다양한 방법을 제공하였습니다. 2011년부터 IDL Astron 라이브러리는 이러한 Coyote Graphics를 적극적으로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즉, Astron 루틴들 중에 Coyote Graphics를 사용하는 것들이 있다는 것이구요, Coyote 라이브러리가 없으면 이들은 안돌아간다는 이야기입니다.

AL_LEGEND, ARCBAR, ARROWS, IMCONTOUR, LEGEND_TEST, LINEID_PLOT, MULTIPLOT, ONE_ARROW, ONE_RAY, OPLOTERROR, PARTVELVEC, PLOTERROR, PLOTHIST, TVBOX, TVELLIPSE, TVCIRCLE, KSONE, KUIPERONE, KUIPERTWO, AUTOHIST, HISTOGAUSS가 현재는 Coyote Library를 이용하는 루틴들입니다. 2011년 처음 Astron 라이브러리가 Coyote 라이브러리를 이용할 때에는 Astron 라이브러리를 다운로드 받으면 그 안에 Coyote 라이브러리가 같이 들어 있었습니다. 그런데 2013년부터  Astron 라이브러리와 Coyote 라이브러리를 따로 다운로드 받아야 했구요, 다른 Coyote 라이브러리는 사용하지 않는데, Astron 라이브러리는 사용하는 사람들을 위해 coyote_astron.zip 이라는 파일을 따로 제공하기도 합니다. Coyote 라이브러리 중에 Astron에서 활용되는 루틴만 따로 추려낸 것일텐데요, 뭐하러 그러는지는 솔직히 잘 모르겠습니다. ㅎㅎ. Coyote 라이브러리가 무슨 몇 십 메가바이트 하는 것도 아니고…

저는 개인적으로 IDL을 설치하면 항상 Coyote와 Aston 라이브러리를 일단 설치하고 시작합니다. 그래서 잘 몰랐는데, 사용자 중에 Astron 라이브러리만 설치하고 사용하다가, “Coyote 라이브러리가 없어요” 라는 에러를 만나 문의하시는 분들이 가끔 계셨어요. (cg**** 하는 루틴이 없다는 에러 메시지입니다. cg가 Coyote Graphics입니다). 이 분들이 또 하시는 말씀이, “예전에는 잘 되던게 새로 설치하니까 안된다” 인데… 말씀이 모두 맞는 거였습니다. 원래 아주 애초에 IDL Astron 라이브러리는 독립적이었고요, Coyote Library를 처음 사용하기로 했을 때에는 한동안 Astron 안에 Coyote도 같이 넣어서 배포했던 적이 있습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Coyote 라이브러리는 따로 다운로드 받도록 정책이 바뀌었구요. 그러니 잘 되던게 안된다는 말씀이 맞는 설명입니다. 저는 두 가지 라이브러리를 항상 설치해 놓으니 모르고 그냥 사용했던 거구요.

이와 관련하여 또 한가지 가끔 사용자들로부터 접하는 이상 증세가 역시 “Astron으로 되던게 새로 설치하니 안된다”인데요, 대부분은 과거 버전의 Astron을 설치해서 발생하는 문제였습니다. 예를 들면 어제까지는 2013년판 Astron 라이브러리를 썼는데, 새로 설치하면서 하드디스크 어딘가에 있던 2012년판 Astron 라이브러리를 설치했고, 대부분은 문제 없이 잘 쓰고 있었는데 어떤 기능이 이상하게 안되는 그런 현상이 발생할 수 있는 거지요.  Astron 라이브러리가 거의 굳어 있는 것 같아도 1년에 수십번 수정되는 꽤나 잘 관리되고, 꽤나 분주하게 업데이트 되는 살아있는 라이브러리입니다.(Coyote 라이브러리는 말할 필요도 없이 D. Fanning 선생님이 열심히 관리하시는 거구요).

IDL Astronomy Libray News 를 아주 가끔씩이라도 보시면 발전 상황을 연대기 형식으로 보실 수 있습니다.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