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VI에서 원격 데이터 받기

며칠 전에 ENVI 블로그인 Imagery Speaks에 “The Top 5 Ways to Retreave Remote Data in ENVI”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왔습니다. 물론 다섯가지 방법 중에 좀 어이없는 방법, “그냥 다운 받아 사용하세요” 도 들어 있지만, 한번 보아 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원문 링크)

5개 항목만 간단히 소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The Remote Connection Manager
File > Remote Connection Manager 메뉴로 들어가면 이미지 서버에 접속하여 자료를 조회하고 받아올 수 있습니다. OGC Web Coverage Service (WCS), OGC Web Map Service(WMS), IAS(ExelisVIS의 이미지 서비스 솔루션), ArcGIS Server 에 연결할 수 있습니다.

ENVI Remote Connection 설정메뉴

ENVI Remote Connection 설정메뉴

2. IDLnetURL
IDLnetURL은 IDL에서 인터넷을 통해 자료를 주고 받는 오브젝트입니다. 이를 이용해서 웹에서 제공되는 자료나 FTP로 제공되는 자료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물론 약간의 프로그래밍을 해야겠지만 반대로 많은 부분을 자동화 할 수 있습니다.

3. e.OpenRaster()로 열 수 있는 익스텐션 만들기
와우, 이것은 어쨌든 ENVI에 나만의 Extension을 만들어 넣는 것이군요. ENVI 다운 멋진 기능입니다. 원문 링크를 방문해 보시면 Dialog_PickFile() 함수를 이용해서 “내 컴퓨터”의 파일을 읽어들이는 익스텐션 예제를 보여줍니다. 물론 이 예제같은 기능은 필요가 없지요. 원래 되는 거니까요. 다만 이런 방식에 IDLnetURL을 활용한다면, 원격지 자료를 받아올 수 있는 기능을 구현할 수 있겠죠.

4. ENVI Service Engine
이건 원문에서도 밝히듯이 좀 다른 수준의 방법입니다. 자체 ENVI Service Engine 서버를 구축하는 것 또는, ENVI Service Engine으로 만든 서버에 접속해서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ENVI Service Engine은 그 자체가 Web Server 이면서 ENVI의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웹 프로그래머가 웹의 기능으로 ENVI의 기능을 잘 포장해 놓으면 웹 상에서 ENVI를 실행할 수 있게 됩니다. 물론, 쉬운 일은 아니예요. 누군가 이런 기능들을 잘 포장해 놓는 다는 것이 전제 조건입니다. ENVI Service Engine 이 고가의 소프트웨어라는 점도 있구요.

5. Direct Download
그냥  FTP 같은 걸로 한번 다운로드 받으래요. 여러분의 HDD에 진짜 파일이 들어 있게 될 거라는… 장난으로 하는 얘긴지, 5개 채우려다 보니 이렇게 된 건지 모르겠는데, 현실적으로 이 방법이 가장 빠를 수 있으며(이미 많이들 하고 계시잖아요, 가장 빨리 시작할 수 있는 방법이란 얘기죠), 한번 받아놓은 파일은 로컬 HDD에서 계속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지요. 어이 없기는 해도, 저는 이 방법이  Top 5 안에 들어가야 한다는 점에는 전적으로 동의합니다.

간단히 정리해 본다고 해 놓고, 제 생각이 들어가면서 원문보다 더 길어진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