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VI의 Open World Data

ENVI Classic 시절에는 영상을 열어 놓고, 해안선 벡터를 중첩하기 위해, Vector 메뉴에서 Create World Boundary라는 기능을 실행해서 EVF 형식의 ENVI Vector를 사용했습니다. 영상의 Geo referencing이 잘 되었는지 1차적으로 확인하는데 편리한 기능이었습니다. ENVI 5.0의 인터페이스에는 이를 대체할 기능이 없었습니다. 물론, 새로운 ENVI의 인터페이스는 ESRI Shape 형식의 벡터를 지원하기 때문에 이를 이용하여 비슷한 작업을 할 수 있었지만 어쨌든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Vector가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었습니다. Exelis VIS의 사용자 지원 게시판에 “Create World Boundary에 해당하는 기능이 없나요?”라는 질문을 올렸던 적이 있는데요, 답변은 “없어. 좀 기다려.”였습니다.

ENVI 5.1에 이러한 기능을 포함하는 새로운 메뉴가 들어왔네요. 바로, File > Open World Data 메뉴입니다. 새로운 기능이라기 보다는 유용한 샘플 데이터들을 기본적으로 제공하고, 이 파일들을 불러 오는 것을 하나의 메뉴 아래 모아 놓은 것입니다.

ENVI 5.1의 Open World Data 메뉴

ENVI 5.1의 Open World Data 메뉴

ENVI 5.1에는 현재 11개의 Vector 데이터와 2개의 Image 데이터가 World Data Sample 자료로 들어 있습니다. 국경선, 해안선, 주/도 경계선(우리나라 도 경계도 포함되어 있네요)과 같은 Vector는 자주 쓰게 될 것 같습니다. ENVI Classic의 Create World Boundary보다 데이터도 더 자세하고 좋습니다. All Vectors를 선택해서 모든 벡터를 열어 놓고 레이어 매니저의 체크를 선택해 가며 필요한 내용을 골라 쓰는 방법도 있습니다. 도움말을 확인해 보니 naturalearth.com 에서 제공한 데이터를 사용한 것이라고 하네요.

두 개의 이미지 파일이 JPEG2000 포맷으로 제공되는데요, Elevation (GMTED2010, Global Multi-resolution Terrain Elevation Data 2010 ;  30초 해상도 DEM)과 Shaded Releif 영상입니다. DEM도 자주 활용되겠지만, Shaded Relief 영상도, 내가 가지고 있는 영상이 대략 어느 위치에 해당하는지 확인하는데 -그리고 표출자료를 만드는데-  유용하게 사용될 것 같습니다.

Shaded Relief 영상의 우리나라 영역(도 경계선 중첩)

Shaded Relief 영상의 우리나라 영역(도 경계선 중첩)

 

ENVI 배포판에 이러한 데이터들을 포함하다 보니, ENVI 배포판 파일 크기도 자연스럽게 커진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