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buntu에서 lmgrd가 실행되지 않아요.

IDL8.3 부터는 32bit 기반의 Linux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64bit 리눅스만 지원하거든요. 그래서인지 lmgrd, lmutil 등의 라이센스 서비스 관련 실행 프로그램들도 모두 64bit 용으로 제공됩니다. 원인이 여기에 있는지는 솔직히 잘 모르겠습니다.

그동안 사용하던 CentOS (64bit)에서는 잘 실행이 되는데, 새로 설치한 Ubuntu 13.10 (64bit)에서는 IDL 8.3의 lmgrd가 실행이 안되는 것입니다. 다음과 같은 메시지를 내며 멈춰 버리는 것입니다.

ㅎㅎ, 제가 관리하는 컴퓨터들은 모두 술 이름을 가지고 있습니다. Ubuntu 13.10은 비교적 최근에 설치한 머신이어서 비교적 최근에 나온 술 이름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담이고요..

이게 참 속터지는 게 파일은 당연히 있는 거구요, 소유권이나 실행 옵션 등에 아무 문제가 없거든요.

웹을 좀 뒤져 봤는데, 해결 방법은 사실 간단하더군요.

lsb(Linux Standard Base)와 연계된 라이브러리 목록들이 죽 나오는데, Y를 눌러서 그냥 설치하면 그 이후에는 이런 문제가 사라집니다.  제가 리눅스에 대해 깊이 아는 바는 없으나, Linux Standard Base 면 이름이 벌써 기본적으로 깔려 있어야 하는 거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드는데요, Ubuntu도 이제 CD 한장 배포에 대한 강박을 좀 벗어나서 넉넉한 용량으로 기본 패키지들을 포함해 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