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떻게 된 일인지 기억나지는 않는데, 제가 ENVI 5.1을 사용하다가 아마 어딘가를 잘못 건드렸나 봅니다. 어제부터 ENVI가 다음 같은 메시지를 내며 시동이 안되는 겁니다.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
% Restored file: ENVI. % Loaded DLM: PNG. % Loaded DLM: HPGRAPHICS. % Loaded DLM: XML. % Tag name _PROXYHID is undefined for structure IDLCFSETTINGSLOCALIZATION. % Execution halted at: $MAIN$ ENVI> |
IDLCFSETTINGSLOCALIZATION 이라는 변수 이름에서 보건대, 뭔가 Preference가 잘못 걸렸다는 느낌은 듭니다. 이럴 때는, 그냥 시원하게 Preference를 날려 버리고 다시 시작하는 게 좋은데, 과연 Preference 파일들은 어디에 있는 걸까요?
- ENVI를 시작해야 ENVI Preference를 조정할 수 있는데, ENVI를 못 여는 상황이므로 일반적인 방법으로 접근하기는 어렵습니다.
- ENVI의 Preference 관련 파일들을 지우고 ENVI를 다시 실행하면, 초기화된 Preference 상태로 파일들이 다시 생성됩니다. 보통은 지워 버리지 않고 잠시 다른 디렉토리로 옮겨서 일단 ENVI를 시동하고 난 뒤 정리합니다.
- 위와 같은 메시지를 만난 경우라면, Preference 파일 중에 localization_prefs.sav 파일만 초기화 시키면 됩니다.
Windows 의 경우 :
EN VI는 C:\Users\username\.idl\envi
IDL은 C:\Users\username\.idl\idl
Linux의 경우 :
ENVI는 /home/username/.idl/envi
IDL은 /home/username/.idl/idl
Mac의 경우 :
ENVI는 /Users/username/.idl/envi
IDL은 /Users/username/.idl/idl
버전별로 설정 파일들이 관리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ENVI 5.1의 경우 preferences5_1-36-win32-m64 로 들어가 보면 몇 가지 파일들이 보일 것입니다. 이 중에 초기화 하고자 하는 내용을 잠시 다른 디렉토리로 옮겨 보고 ENVI를 시동해 보십시오. 경험상 아주 드물게 발생하는 문제지만, 설정과 관련된 어지간한 문제는 다 이렇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관련글 :
- ENVI 디렉토리 Preference 설정 : ENVI의 작업 디렉토리 설정과 관련된 글입니다.
- Linux의 그래픽 가속 기능과 NEW ENVI : Linux에서 OpenGL 가속 드라이버 설정이 안될 때, ENVI를 아예 열지 못하는 상황이 됩니다. 이 때 해결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