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VI, IDL의 Preference Directory

어떻게 된 일인지 기억나지는 않는데, 제가 ENVI 5.1을 사용하다가 아마 어딘가를 잘못 건드렸나 봅니다. 어제부터 ENVI가 다음 같은 메시지를 내며 시동이 안되는 겁니다.

IDLCFSETTINGSLOCALIZATION 이라는 변수 이름에서 보건대, 뭔가 Preference가 잘못 걸렸다는 느낌은 듭니다. 이럴 때는, 그냥 시원하게 Preference를 날려 버리고 다시 시작하는 게 좋은데, 과연 Preference 파일들은 어디에 있는 걸까요?

  • ENVI를 시작해야 ENVI Preference를 조정할 수 있는데, ENVI를 못 여는 상황이므로 일반적인 방법으로 접근하기는 어렵습니다.
  • ENVI의 Preference 관련 파일들을 지우고 ENVI를 다시 실행하면, 초기화된 Preference 상태로 파일들이 다시 생성됩니다. 보통은 지워 버리지 않고 잠시 다른 디렉토리로 옮겨서 일단 ENVI를 시동하고 난 뒤 정리합니다.
  • 위와 같은 메시지를 만난 경우라면, Preference 파일 중에 localization_prefs.sav 파일만 초기화 시키면 됩니다.

Windows 의 경우 :
EN VI는 C:\Users\username\.idl\envi
IDL은 C:\Users\username\.idl\idl

Linux의 경우 :
ENVI는 /home/username/.idl/envi
IDL은  /home/username/.idl/idl

Mac의 경우 :
ENVI는 /Users/username/.idl/envi
IDL은 /Users/username/.idl/idl

ENVI의 Preference 디렉토리. 버전별로 설정내용이 관리됩니다.

ENVI의 Preference 디렉토리. 버전별로 설정내용이 관리됩니다.

버전별로 설정 파일들이 관리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ENVI 5.1의 경우 preferences5_1-36-win32-m64 로 들어가 보면 몇 가지 파일들이 보일 것입니다. 이 중에 초기화 하고자 하는 내용을 잠시 다른 디렉토리로 옮겨 보고 ENVI를 시동해 보십시오. 경험상 아주 드물게 발생하는 문제지만, 설정과 관련된 어지간한 문제는 다 이렇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관련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