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DL, ENVI, ENVI Lidar의 배포판 형태 변화

지난 버전부터 IDL과 ENVI의 버전 업이 같은 날 맞추어 발표가 되고 있습니다. 이는 여러가지 면에서 ExelisVIS의 훌륭한 선택이었습니다. 예전에는 ENVI 사용자들은 한 버전 낮은 IDL을 써야 했습니다. IDL이 먼저 새 버전이 발표되고, 몇 달 있다가 ENVI의 새 버전이 발표되었기 때문입니다. 두 가지 제품을 동시에 출시하는 것이 부담도 있었을 것이고, 아무래도 ENVI가 IDL 기반으로 만들어지다 보니, IDL이 먼저 출시되고 ENVI가 나중에 출시되었습니다(그래서 ENVI와 함께 설치되는 IDL은 일반적으로 최신 버전보다 한 버전 낮았습니다). 그런데 이제는 IDL과 ENVI가 같은 날 새 버전이 발표가 되는 것이지요.  IDL 8.2와 ENVI 5.0이 한 묶음으로 같은 날 발표가 되었고, 이번에는 IDL 8.3과 ENVI 5.1 거기에 ENVI LiDAR 5.1 까지 출시 주기를 동기화 시켰습니다. ENVI LiDAR의 경우는 앞선 버전이 3.2였는데, ENVI 제품에 포함시키고자 하는 의도로 ENVI와 버전까지 맞추어 5.1버전이 되었네요.

이와 함께, 이번 IDL 8.3, ENVI 5.1 부터는 이 세가지 패키지를 따로 만들지 않고, 하나로 묶어버렸습니다. 즉, 운영체제에 따라 배포판이 달라질 뿐, ENVI+IDL / IDL / ENVI LiDAR 의 세 가지를 구분하지 않고 있습니다. 단지 설치할 때에, 어떤 패키지를 설치할 것인지를 선택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인스톨러를 다시 실행하여 설치하고 싶은 패키지를 추가 설치할 수도 있습니다. 제 상황만 고려한다면, 앞으로 이들의 출시 주기를 계속 맞추겠다(이들은 하나의 프로덕트다)는 의지로 보여서 좋고, 저는 어차피 세가지 패키지를 모두 설치하기 때문에 더 편합니다. 다만, 오직 IDL 만 쓰시는 분들의 경우에는 불필요하게 큰 파일을 다운 받아야 된다는 불편이 있을 수는 있습니다.

IDL, ENVI, ENVI LiDAR 설치옵션. IDL은 반드시 설치가 되어야 하는 고정 옵션입니다.

IDL, ENVI, ENVI LiDAR 설치옵션. IDL은 반드시 설치가 되어야 하는 고정 옵션입니다.

Windows 32bit 용은 1.24GB, Windows 64bit용은 1.46GB, Linux용은 1.13GB, Mac 용은 1.06GB 되겠습니다. 이전 IDL 8.2.3 버전의 설치판 크기가 대략 500MB 였던 것을 생각하면 오직 IDL만 사용하는 분들에게는 크기가 많이 커졌습니다(ENVI와 ENVI Lidar의 샘플데이터 크기가 큽니다).  하지만, IDL만 골라서 설치한 후, 배포판을 지워 버린다면, 특별히 HDD를 더 많이 차지하게 되지는 않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IDL을 다운로드 했는데, ENVI+IDL+ENVI_LiDAR가 받아지더라도 당황하지 마십시오. 앞으로 계속 그렇게 될 것 같습니다. Exelis VIS 홈페이지에서 IDL을 다운로드 받든, ENVI를 다운로드 받든, ENVI Lidar를 다운로드 받든 사실상 같은 파일을 받게 될 것입니다. 설치할 때에 필요 패키지를 선택하면 됩니다.

Mac과 Linux에는 아직 ENVI LiDAR가 출시되지 않아서 배포판 크기가 비교적 작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