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눅스에서 도움말 창이 열리지 않을 때

리눅스 운영체제에서 IDL과 ENVI는 웹 브라우저를 도움말 창으로 사용합니다. 즉, 도움말을 호출하면 Firefox나 Chromium 같은 리눅스에서 사용되는 웹 브라우저가 열리고 그 안에 도움말 인터페이스가 나타납니다. 사실 Windows도 마찬가지고, 도움말은 HTML 문서들이거든요.

그런데, 상황에 따라리눅스에서 도움말을 호출했을 때, 다음과 같은 메시지가 나오면서 도움말 창이 열리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IDL> ?
IDL> `/desktop/gnome/url-handlers/http/command’에 대한 값이 설정하지 않았습니다
Unable to locate a browser for use with ONLINE_HELP. Please consider using the IDL_HELP_BROWSER environment variable to specify a browser.

에러 메시지 그대로 도움말을 띄울 브라우저를 지정해 달라는 의미의 에러메시지입니다. ENVI에서는 보통 메뉴 막대를 통해 도움말을 여는데, 이 때 정작 이러한 에러 메시지는 터미널 창에서 나오기 때문에, “왜 도움말이 안열리는 거야?” 하면서 원인을 찾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해결은 간단합니다. 환경 설정 파일의 적당한 위치(아무데나 괜찮다는 얘기 입니다)에 다음과 같은 한 행을 추가하십시오. 환경설정 파일이라는 것이 BASH Shell을 사용한다면 .bashrc 파일 같은 것을 의미합니다.

export IDL_HELP_BROWSER=firefox

이렇게 하면 도움말을 호출할 때 firefox를 열겠다는 의미죠.

export IDL_HELP_BROWSER=chromium-browser

이렇게 하면 chromium-browser를 도움말 인터페이스로 사용하겠다는 거구요. 에러메시지에 나오는 얘기인데, 환경변수 IDL_HELP_BROWSER에 브라우저를 실행 명령어를 쓰는 겁니다.

물론, 이렇게 설정하고 터미널을 새로 열거나, 기존 터미널에서
$ source .bashrc
를 실행하고 나서 ENVI나 IDL을 다시 시작해야 새로 설정한 환경변수가 작동합니다.

“어, 나는 리눅스인데 에러 안나고 도움말 잘 열리던데…”라고 생각하신다면, 정상입니다. 리눅스 역시 대부분의 설정에서는 디폴트 브라우저를 이용하여 도움말을 잘 열게 됩니다. 안될 경우, 또는 사용자가 선호하는 특정 브라우저를 지정하고자 할 경우 사용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