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LE_SAME 함수와 FILE_COPY, /ALLOW_SAME

오랜만에 구글의 IDL-PVWAVE 토론방에 들어가 보니, 생각해 볼만한 질문과 의미있는 답변 두 개가 올라와서 소개해 드립니다. 토론의 원문은 이곳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IDL 문자열 상으로는 다른 내용인데, 운영체제가 인식하기에는 사실상 같은 파일인 상황입니다.

어떻게 작업을 하다보니, 또는 사용자의 완전한 실수로, 또는 코딩을 하다보니 버그로 발생할 수 있는 일입니다. IDL에서 문자열로만 따지면 분명 다른 문자열인데, …

Continue reading ‘FILE_SAME 함수와 FILE_COPY, /ALLOW_SAME’ »

프로그램을 고쳤는데도 예전 프로그램이 실행됩니다. FILE_WHICH 활용.

요즘 IDL의 FILE_WHICH 함수를 사용하거나 추천할 일이 많았습니다. 다음과 같은 질문을 몇 번 받았기 때문입니다. “프로시저(함수)를 수정해서 분명히 저장을 했습니다. 그런데 나중에 보면 예전 프로그램이 자꾸 실행되는데요…” 먼저 검토해 보아야 하는 것은 컴파일을 했는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IDL의 프로시저나 함수의 호출 절차가 이렇습니다. 호출한 프로시저(함수)가 컴파일되어 메모리에 적재되어 있는지 검색. 그럴 경우 메모리에 적재된 프로그램을 실행. …

Continue reading ‘프로그램을 고쳤는데도 예전 프로그램이 실행됩니다. FILE_WHICH 활용.’ »

DJI GS Pro 사용 소감

저희가 연구 용역에 무인기 항공촬영이 필요하여 DJI의 작은 드론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동안은 실력이 검증되지 않은 조종자의 컨트롤에 따라 수동 촬영을 했습니다. 불규칙하게 울퉁불퉁 수동으로 촬영하여도 중첩되는 영역들이 충분하다면, ENVI OneButton을 이용하여 정사모자익 영상을 생성할 수 있는 것은 확인 하였습니다. 그동안 그렇게 사용해 왔으니까요. (저희 드론 파일롯이 조종 실력은 그저 그렇지만, 촬영전후 신고/검사 절차는 칼같이 …

Continue reading ‘DJI GS Pro 사용 소감’ »

IDL PATH 설정에 따른 시동 시간

“내 IDL은 유독 시동 시간이 오래 걸리는 것 같다.” 이런 느낌을 받았던 적이 있으신가요? 컴퓨터는 제법 괜찮은 사양인데, 일단 시동만 되고 나면 꽤 빠르게 돌아가는데, IDL 시동이 유독 오래 걸린다고 생각이 되시나요? 이런 경우 IDL의 PATH 설정을 검토해 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라이선스 파일에 문제가 있거나 라이선스 서버에 접속이 안되는 경우에는 아예 IDL이 “라이선스가 이상합니다”라는 메시지를 …

Continue reading ‘IDL PATH 설정에 따른 시동 시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