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ge 표출에서 NaN의 활용 – ENVI 편

영상 내에 DN이 0인 경우 이를 NaN 혹은 no data와 같은 형태로 변환하기 위한 방법을 설명하고 있는 “image 표출에서 NaN의 활용”(클릭)은 굉장히 유용해보입니다. 하지만 일부 유저들은 이를 가만히 지켜보기만 할 뿐, 활용이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ENVI+IDL이 아닌 ENVI runtime 유저의 경우가 그렇습니다. 이에 ENVI에서의 활용에 대해 소개를 해보고자 합니다. IDL 이용방법과는 다르게 원격탐사 분야에서 활동하시는 …

Continue reading ‘image 표출에서 NaN의 활용 – ENVI 편’ »

WGET 함수를 이용한 자료 다운로드

IDL 8.5에 새로 등장하는 함수 중에 WGET() 이 있습니다. 웹이나 FTP에서 원하는 Text나 파일을 가져오는 기능입니다. Linux에도 같은 목적을 가진 wget 명령이 있지요. 이 기능이 그리 각광을 받지 못한 데에는 아마도 기존의 IDLnetURL 클래스를 이용한 자료 다운로드와 업로드가 그리 어렵지 않았기 때문으로 생각합니다. 사실 WGET() 함수도  내부에는 IDLnetURL을 사용하고 있는 간단한 프로그램이거든요. IDLnetURL을 이용하면 그래도 …

Continue reading ‘WGET 함수를 이용한 자료 다운로드’ »

image 표출에서 NaN의 활용

영상, 특히 위성 영상을 다루다 보면, 값이 없는 곳이 존재합니다. 일반적으로 이런 픽셀들을 -999 같은, 실제 영상에서 사용하지 않는 값으로 기록해 두는데, IDL에서 이 상태 그대로 표출을 하게 되면, IDL은 정말로 값이 -999 라고 간주하고 진지하게 표출을 하게 됩니다. 우리가 원하는 것은 그게 아니죠. 이럴 때, NaN 이라는 컴퓨팅에서 정의된 값을 사용해서 대부분 쉽게 해결될 …

Continue reading ‘image 표출에서 NaN의 활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