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st를 이용한 ascii 파일 읽기

여러분은 IDL에서 ascii파일을 읽을 때 어떤 것을 이용하시나요? 아시는 분들은 아시는 astro 라이브러리의 readcol 프로시저도 있지만, readf로 읽어오시는 분들도 많으실 겁니다. 이번에 쓰는 내용은 readf함수를 이용하는 법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제목에 list를 이용한 파일 읽기라고 했는데요. 기본적으로 readf를 할 때는 파일의 라인수와 헤더의 크기를 구하고 for문과 readf를 이용하여 파일을 읽었습니다. 이 과정은 파일의 길이를 구하지 않아도 …

Continue reading ‘list를 이용한 ascii 파일 읽기’ »

Ubuntu에서 lmgrd가 실행되지 않아요.

IDL8.3 부터는 32bit 기반의 Linux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64bit 리눅스만 지원하거든요. 그래서인지 lmgrd, lmutil 등의 라이센스 서비스 관련 실행 프로그램들도 모두 64bit 용으로 제공됩니다. 원인이 여기에 있는지는 솔직히 잘 모르겠습니다. 그동안 사용하던 CentOS (64bit)에서는 잘 실행이 되는데, 새로 설치한 Ubuntu 13.10 (64bit)에서는 IDL 8.3의 lmgrd가 실행이 안되는 것입니다. 다음과 같은 메시지를 내며 멈춰 버리는 것입니다. …

Continue reading ‘Ubuntu에서 lmgrd가 실행되지 않아요.’ »

ENVI의 단축키(Shortcut)

ENVI 5.1부터는 단축키 관리자(Shortcut Manager) 기능이 포함되었습니다. 기존 ENVI에도 몇 가지의 단축키가 존재했습니다. 예를 들면 Ctrl+O(열기), Ctrl+Q( Exit) 같은 것들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종류가 그리 많지 않았고, 사용자에 의해 단축키를 추가할 방법이 없었습니다. ENVI 5.1의 메뉴에서 Help > Shortcut List를 실행해 보면 단축키 목록이 나옵니다. 처음 익숙해질 때까지는 이 창을 열어 놓고 사용하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며칠 …

Continue reading ‘ENVI의 단축키(Shortcut)’ »

ENVI, IDL의 Preference Directory

어떻게 된 일인지 기억나지는 않는데, 제가 ENVI 5.1을 사용하다가 아마 어딘가를 잘못 건드렸나 봅니다. 어제부터 ENVI가 다음 같은 메시지를 내며 시동이 안되는 겁니다.

IDLCFSETTINGSLOCALIZATION 이라는 변수 이름에서 보건대, 뭔가 Preference가 잘못 걸렸다는 느낌은 듭니다. 이럴 때는, 그냥 시원하게 Preference를 날려 버리고 다시 시작하는 게 좋은데, 과연 Preference 파일들은 어디에 있는 걸까요? ENVI를 시작해야 ENVI …

Continue reading ‘ENVI, IDL의 Preference Directory’ »

IDL, ENVI, ENVI Lidar의 배포판 형태 변화

지난 버전부터 IDL과 ENVI의 버전 업이 같은 날 맞추어 발표가 되고 있습니다. 이는 여러가지 면에서 ExelisVIS의 훌륭한 선택이었습니다. 예전에는 ENVI 사용자들은 한 버전 낮은 IDL을 써야 했습니다. IDL이 먼저 새 버전이 발표되고, 몇 달 있다가 ENVI의 새 버전이 발표되었기 때문입니다. 두 가지 제품을 동시에 출시하는 것이 부담도 있었을 것이고, 아무래도 ENVI가 IDL 기반으로 만들어지다 보니, …

Continue reading ‘IDL, ENVI, ENVI Lidar의 배포판 형태 변화’ »

내가 사랑한 유럽 TOP 20

대한항공의 광고를 보고 제목을 비슷하게 뽑아 보았습니다만, “내가 아는 유럽 국가 이름 모두 다 합쳐 보니 20개” 라고 하는 것이 진실에 가깝습니다. ^_^. 그려놓고 보니 물론 바다인 부분도 있지만 빠진 나라들이 많은 것 같네요. 이번 글은 D. Fanning 박사님의 멋진 라이브러리를 이용하여 Shape 파일이라는 지도 전용 벡터 파일을 조회하고 이를 이용하여 지도를 그리는 과정을 소개하고자 …

Continue reading ‘내가 사랑한 유럽 TOP 20’ »

IDL 8.3 : DICTIONARY

IDL 8.3이 나오면서 생긴 추가 기능 중에 DICTIONARY라는 데이터 타입이 있습니다. 8.0에서 생겼던 HASH와 LIST에 이어서 나오는 새로운 데이터 타입입니다.  DICTIONARY는 특히 HASH와의 비교를 통해서 새로 등장한 이유를 알 수 있습니다. 예전에 쓰던 HASH의 경우 즐겨 사용하기에는 많은 문제들이 있었습니다. 기본적으로 주어지는 STRUCTURE보다 형변환에 있어서 자유로웠던 HASH는, 대신 KEY를 통해서 값을 가져오는 것에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

Continue reading ‘IDL 8.3 : DICTIONAR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