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RD함수 활용하여 그림 저장하기

오늘은 Direct graphics에 관련된 이야기를 해보고자 합니다. window창을 띄우고 그 그림이나 그래프를 저장하는데 있어서 상당히 다양한 방법을 이용하실텐데요. 오늘은 그 중에서도 IDL에 존재하는 함수를 이용한 방법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제목에서 나와있는 것 처럼 tvrd함수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이 글을 작성하는 저 같은 경우에도 Direct graphics를 이용해서 작업할 땐 주로 캡쳐하는 방법을 많이 이용했는데, 이러한 매우 근본적인 방법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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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DL의 시스템 값들

IDL에서는 다양한 시스템 값들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저같은 경우 처음 배웠던 값이 !dtor이었는데요. 이러한 시스템 값들의 특징이라면 앞에 ! 표시를 달고 시작한다는 점입니다. 제가 저번에 올렸던 포스팅에서도 !path라는 시스템값을 이야기 했었습니다. 이러한 시스템변수는 help에서 Index를 누르시면 윗부분에 있는 ! character 밑에 줄줄히 소개되어 있습니다. 그래도 한번 각 시스템 값에 대한 이야기를 잠시 해보도록 하지요. 많이 쓰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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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le_search()와 file_which()함수

원래라면 file_search()함수만 소개할까 했지만, 워낙 내용이 적은 관계로 file_which()함수도 같이 소개해보고자 합니다. 파일을 다루기 위해서는 꽤나 중요하게 이용할 수 있을 겁니다. 우선 file_search()함수는 이름 그대로 파일을 찾는 함수입니다. 기본적으로 작업공간의 디렉토리에서 검색을 하며, 디렉토리를 입력하면 그 디렉토리에서 파일을 찾아줍니다. 다음과 같이 간단하게 함수의 이용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위의 예제에서는 IDL의 lib폴더내에 있는 .pro파일을 검색하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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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bject 인자를 사용하는 New Graphics 키워드

이상우 박사의 블로그를 보니 “contour 함수에 라벨문자 변경하기(링크)“라는 새 글이 올라왔습니다.  등치선의 레이블을 원하는 문자열로 지정할 때, IDLgrText 라는 오브젝트 그래픽 요소로 지정해 주어야 한다는 내용의 글입니다. Object Graphics를 약간이라도 사용하는 사용자에게는 이러한 설정 방법은 “무조건 불편함” 보다는 “상황에 따라 유연함”으로 인식될 수도 있는 내용입니다. 물론 제가 댓글을 썼듯이, “Direct Graphics 비슷하게 잘 만들어 놓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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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VI Classic 메뉴 방향

ENVI Classic의 조촐한 메뉴는 호불호가 나뉘는 부분이긴 합니다만, 메뉴 자체가 워낙 심플하므로 가로 방향으로 메뉴를 구성하여 사용할지, 세로 방향으로 구성하여 사용할지 손쉽게 변경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요즘 같이 대부분의 화면이 가로 방향으로 길게 되어 있는 경우에는 세로 방향의 메뉴를 사용하는 것이 화면 배치상 편할 때가 많은 것 같습니다. 어쨌든, 이러한 설정은 ENVI Classic의 Preferenc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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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ll by Value와 Call by Reference

다른 언어에 비해서 IDL에서는 Call by Value와 Call by Reference를 명시적으로 분류하지는 않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함수에 쓰이는 인수가 함수의 작동이 끝나도 제대로 변환되어 있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 Call by Value와 Call by Reference를 비교해보고 IDL에서는 어떻게 쓰이는지 알아보고자 합니다. C나 C++에서는 기본적으로 함수를 작성할 때 Call by Value와 Call by Reference를 명시적으로 구분해서 사용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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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성 영상의 지정 위치 값 추출

위성 영상에서 특정 위치의 값을 읽어오고자 하는 상황입니다. ENVI Interface를 이용하고 있고, 값을 눈으로 확인하고자 하는 상황이라면, ENVI Menu의 Display > Cursor Value 를 실행하면 될 것입니다. 영상 위에 마우스가 이동하는 대로 좌표와 해당 위치의 값을 표출합니다. 이를 ENVI Batch 프로그래밍으로 처리할 때는 어떻게 할까요? 다음 예제와 설명을 적당히 활용하면 될 것 같습니다. 1) ENVI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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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SOC함수의 사용

안녕하세요 에스이랩의 막내 김종현입니다. 처음 포스팅은 정신이 없어서 소개도 없이 지나갔는데요. IDL이 주는 아니지만, 공부 많이해서 더 많은 정보를 나눌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ASSOC함수는 파일을 읽어서 이를 배열이나 구조체로 읽어오는 함수입니다.  기본적으로 동일한 작업은 READU같은 함수를 이용하여 사용하였지만,  이 함수를 통해서는 좀 더 다양한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이번 내용에서는 간단하게 BMP파일을 ASSOC함수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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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DL 8.2.3 출시 소식과 New Graphics 체계의 완성

Mark Piper 박사의 블로그 IDL DataPoint에 IDL 8.2.3의 출시 소식이 올라왔습니다. IDL/ENVI 출시 일정 동기화 계획에 따라 ENVI 5.0 SP3도 같은 날 출시됩니다(5월 21일로 계획되어 있습니다). 아직 ENVI 5.0 SP3의 개선 내용이 어떤 것인지는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만, IDL 8.2.3은 파일 압축 관련 루틴들이 여러가지 도입되고 동영상 관련 루틴이 보강됩니다. 그리고 BubblePlot(Mark Piper의 블로그를 방문해 보시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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