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OT procedure를 대체하는 PLOT function

8.0버전 이전의 IDL을 쓰시던 많은 분들이 PLOT을 사용할 때 다음과 같이 프로시저를 통해서 사용하였습니다.

하지만 8.0버전의 IDL의 경우 새로 PLOT function이 생겼습니다. 이에 따라서 PLOT은 다음과 같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래프와 배경의 색만 반전한 느낌의 그래프입니다.여기까지 본다면 프로시저와 함수의 차이가 없다고 생각되겠지만, PLOT함수는 PLOT프로시저에 비해 많은 기능을 주고 있습니다.Plot창이 떠있는 상태에서 다음과 같은 스크립트를 …

Continue reading ‘PLOT procedure를 대체하는 PLOT function’ »

David Fanning의 Coyote Graphics

오늘의 IDL이 있기까지 David Fanning 박사님의 공헌에 대해서 이의를 달 사람은 없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IDL 사용자들의 가려운 점을 잘 정리하여 명쾌하게 설명한 그 분의 사이트를 방문해 보면, 대단하다는 생각이 앞섭니다. 제가 처음 IDL을 배울 때 부터 오늘까지 항상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David Fanning 박사의 Coyote Site : http://www.idlcoyote.com IDL은 8.0부터 New Graphics라는 오브젝트 그래픽스 기반의 …

Continue reading ‘David Fanning의 Coyote Graphics’ »

Windows XP와 IDL/ENVI

IDL과 ENVI는 언제까지 Windows XP를 지원할까요? 업무상 몇 달간 MS 윈도우를 사용해야할 일이 생겼습니다. 윈도우즈의 ActiveX 모듈로 인증을 받아야 다음 작업을 시작할 수 있는 뭐 그런 상황입니다. 물론 제 랩탑은 윈도우 PC입니다만, 지정한 IP에 대해서만 인증을 해 주는 시스템이어서, 매일 어디론가 이동해 다니는 제 랩탑은 적합한 PC가 아니었습니다. 제가 고정해 두고 쓸만한 윈도우즈 PC 남는 …

Continue reading ‘Windows XP와 IDL/ENVI’ »

ENVI_PROJ_CREATE 함수에서 TM 좌표계 설정

ENVI_PROJ_CREATE() 함수는 ENVI Classic 모드의 Batch 프로세스 등에서 매우 빈번하게 사용됩니다. 이 함수를 이용해 투영법을 세팅하기 위해서는 TYPE 키워드를 이용해야 합니다. /UTM 이나 /GEOGRAPHIC 키워드와 같이 스페셜 키워드가 존재하지 않는 투영법들(TM, Sinusoidal 등)은 모두 TYPE 키워드에서 번호로 지정하여 설정해야 합니다. 저도 항상 속는 부분이 NAME 이라는 키워드인데요, 여기에 써 주는 값은, 그냥 사용자가 지정하는 이름일 …

Continue reading ‘ENVI_PROJ_CREATE 함수에서 TM 좌표계 설정’ »

IDL로 만든 태양 현상 자동 분류 어플리케이션

이유 없이 악명 높은 것으로 유명한 ㅎㅎ, 이상우 박사는 현재 미국 출장 중입니다. 출국 직전 자신의 블로그에 글을 하나 남겼는데요, “IDL로 제작된 ASSA GUI 어플리케이션 소개” 라는 제목의 글입니다. 이 글에서 자신이 1, 2월에 열심히 블로그에서 활동하다가 3, 4월에 잠적한 이유로 국립 전파연구원(RRA) 우주전파센터의 과업인 ASSA(Automatic Solar Synoptic Analyzer) GUI Application을 개발하는 데 매진했기 때문이라고 전하고 …

Continue reading ‘IDL로 만든 태양 현상 자동 분류 어플리케이션’ »

New Graphics의 Erase 메쏘드

IDL 8.2 부터 New Graphics 의 창을 지울 수 있는 Erase 메쏘드가 등장했습니다. Direct Graphics의 Erase  프로시저와 같은 일을 합니다. 창의 모든 내용을 지우는 거죠. 이게 왜 이제서야 나왔는지 의아할 정도로(만들기 어려운 것도 아닐텐데요) 유용한 명령입니다.  특히 New Graphics에서는 처음 창을 여는데 시간이 소요되므로 한번 열어 놓은 창을 계속 재활용할 수 있다면 처리속도 향상에도 매우 …

Continue reading ‘New Graphics의 Erase 메쏘드’ »

ENVI에서 작업하던 상태를 저장할 수 있어요.

ENVI(New Interface)에서 작업을 하던 중에, Windows Update를 해서 시스템을 리부트 해야 한다든지, 랩탑 배터리가 다 되어 시스템을 종료해야 하는 등의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정전이 예고된 경우도 있겠지요. 이런 경우, 작업하던 환경을 그대로 저장해 두었다가 나중에 다시 그 상태 그대로 복원할 수 있다면 좋지 않을까요? ExelisVIS의 멋진 개발자 Eduardo Iturrate가 이런 점에 착안해서 유용한 Extension을 만들어 …

Continue reading ‘ENVI에서 작업하던 상태를 저장할 수 있어요.’ »

IDL의 새 컬러테이블

소개가 조금 늦은 감이 있지만,  IDL 8.2.1 부터 IDL에는 새로운 컬러테이블이 추가되었습니다.  오랜동안, IDL의 컬러테이블은 0번부터 40번까지 41가지가 제공되었는데요, IDL 8.2.1 부터는 41번부터 74번까지ColorBrewer 체계에 의한 Color table 이 추가되었습니다. ColorBrewer 체계는 출판/인쇄에 적합한 현대적인 컬러체계로 본래 지도 제작을 위해 고안된 색 테이블이라고 합니다. IDL은 예전부터 사용자가 추가로 컬러테이블을 생성하고, 추가 및 수정하는 것이 가능했습니다. …

Continue reading ‘IDL의 새 컬러테이블’ »

IDL 8.2.0의 Write_TIFF 버그

IDL 8.2 버전부터 WRITE_TIFF 프로시저는 BigTIFF 를 지원하기 시작했습니다. 즉, 4GB 이상의 파일을 쓰라고 지시하면 WRITE_TIFF는 자동으로 BigTIFF 를 작성하게 되어 있습니다. 즉, 예전 버전(8.1 또는 그 이전)의 WRITE_TIFF와 최신 버전의 WRITE_TIFF는 내부적으로 좀 다른 프로시저입니다.  그리고 물론, READ_TIFF  도 이에 맞추어 대용량 TIFF를 읽을 수 있게 변경되었습니다. 그런데, MS 윈도우즈용 IDL 8.2.0의 WRITE_TIFF는 약간의 …

Continue reading ‘IDL 8.2.0의 Write_TIFF 버그’ »

ENVI 디렉토리 Preference 설정

ENVI를 처음 사용하기 시작할 때부터 Preference Setting(환경설정)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사용을 하다가 생각나는 부분들을 조금씩 고쳐가면 되는 거라고 생각합니다. ENVI 메뉴에서 File > Preference를 실행하면 왼쪽 트리에 매우 많은 종류의 설정들이 있는 것이 보입니다. 이 중에 대부분은 그대로 두고 쓰셔도 차이가 없을 것입니다. 손 댈 필요가 없다는 것이죠. “혹시,  북쪽 방향을 가리키는 화살표를 제거할 수 …

Continue reading ‘ENVI 디렉토리 Preference 설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