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VI “Download Webdata”

뜬금없이 ENVI 5.5.2가 발표되었습니다. 버전의 세번째 자리는 사소한 업데이트와 버그 수정 위주로 올라갑니다. 라이선스와 관련해서는, 기존의 라이선스를 그대로 사용하게 되는 서비스팩입니다. 그래서 공식명칭은 ENVI 5.5 Service Pack 2 입니다. 이와 연계하여, IDL 8.7.2가 함께 발표되었는데요, 이 버전의 신기능 중에는 WIDGET_BROWSER 함수가 있습니다. IDL GUI 안에 웹브라우저를 포함하는 기능인데, 과거에는(10년도 넘은 얘기입니다) MS-Windows 운영체제에 한해, ActiveX …

Continue reading ‘ENVI “Download Webdata”’ »

JULDAY(1, 9, 2017) – JULDAY(4, 16, 2014)+1 eq 1000

Julian Day는 하루에 1씩 증가하는 날짜 체계입니다. 어제의 이시각은 오늘 보다 1이 작고, 내일의 이시각은 오늘보다 1이 큽니다.  이 숫자의 셈이 기원전 4713년 1월 1일 정오를 Julian Day 0으로 정하여 카운트된다고 하지만, 기원전 4713년이란 기준을 기억하는 사람은 별로 없습니다. 거의 없습니다. 매우 무심한 숫자이고, 과학자들 말고는 사용하지도 않는 날짜입니다. 2017년 1월 9일이 Julian Day로 2457763 …

Continue reading ‘JULDAY(1, 9, 2017) – JULDAY(4, 16, 2014)+1 eq 1000’ »

IDL/ENVI 유저 컨퍼런스 개최

이미 많은 분이 메일을 통해 확인을 하셨을텐데요,  저희 (주)에스이랩에서는 오는 7월 2일 오후 3시 특별한 행사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바로 IDL/ENVI의 국내 유저 컨퍼런스 입니다.  쓰기는 IDL/ENVI 유저 컨퍼런스라고 썼지만, ENVI의 모듈인 ENVI LiDAR와 SARscape에 대한 발표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굳이 ‘특별한’ 행사라는 거창한 수식어까지 써야할 필요가 있겠는가? 라고 물으실 수도 있는데요, 이에는 몇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

Continue reading ‘IDL/ENVI 유저 컨퍼런스 개최’ »

IDL 8.3 : DICTIONARY

IDL 8.3이 나오면서 생긴 추가 기능 중에 DICTIONARY라는 데이터 타입이 있습니다. 8.0에서 생겼던 HASH와 LIST에 이어서 나오는 새로운 데이터 타입입니다.  DICTIONARY는 특히 HASH와의 비교를 통해서 새로 등장한 이유를 알 수 있습니다. 예전에 쓰던 HASH의 경우 즐겨 사용하기에는 많은 문제들이 있었습니다. 기본적으로 주어지는 STRUCTURE보다 형변환에 있어서 자유로웠던 HASH는, 대신 KEY를 통해서 값을 가져오는 것에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

Continue reading ‘IDL 8.3 : DICTIONARY’ »

IDL 8.3 리뷰 : Colon(“:”) 기능 추가

IDL 8.3의 새로운 기능 리뷰입니다. 앞서서 Print 명령어 생략 부분을 리뷰 했습니다. 이번 장에서는 Colon “:”을 이용한 배열 생성입니다. 기존에 어떤 방법으로 배열을 생성하셨는지 모르지만,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수행했습니다. IDL> a = histogram([0, 10], binsize=2, location=loc) IDL> print, loc 0       2       4       6       8      10 histogram  함수를 사용하여 간단한 배열을 생성했습니다. findgen 함수를 사용해도 …

Continue reading ‘IDL 8.3 리뷰 : Colon(“:”) 기능 추가’ »

IDL 8.3 리뷰 : Print 명령어 생략

IDL 8.3 버전이 새로 나왔습니다. 앞서 이종혁 이사님이 IDL 8.3의 새로운 기능 중에서 Equation Plot 부분을 리뷰해 주셨습니다. 이번 리뷰에서는 Print 명령어 생략 부분입니다. 기존의 IDL 8.2버전에서는 명령어 창에 Print를 입력하고 변수를 입력해야 결과값이 출력이 되었습니다. 이번 IDL 8.3 버전은 Print 명령어를 생략함으로써 빠르고 쉽게 결과값이 출력이 됩니다. 예를 들어 설명해 보겠습니다. 기존 IDL 8.2 …

Continue reading ‘IDL 8.3 리뷰 : Print 명령어 생략’ »

ptrarr()의 이용

기본적으로 IDL에서 readf를 할 때 가장 많이 어려워 하시는 점이 배열을 그대로 이용하지 못한다는 점입니다. 배열로 readf를 하면 call by value가 되기 때문에 변수의 입력이 안되서 생기는 이 문제 때문에 많은 분들이 질문을 하시기도 하지요. 이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개별적인 변수를 만들어서 하나하나 만드는 방법이었습니다. 이것에 대한 내용은 제가 이전에 썼던 tip인 Call by value와 Call …

Continue reading ‘ptrarr()의 이용’ »

IDL의 시스템 값들

IDL에서는 다양한 시스템 값들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저같은 경우 처음 배웠던 값이 !dtor이었는데요. 이러한 시스템 값들의 특징이라면 앞에 ! 표시를 달고 시작한다는 점입니다. 제가 저번에 올렸던 포스팅에서도 !path라는 시스템값을 이야기 했었습니다. 이러한 시스템변수는 help에서 Index를 누르시면 윗부분에 있는 ! character 밑에 줄줄히 소개되어 있습니다. 그래도 한번 각 시스템 값에 대한 이야기를 잠시 해보도록 하지요. 많이 쓰일 …

Continue reading ‘IDL의 시스템 값들’ »